문화류씨

차효전이 등재된 최초 류문 족보 1976년 병진보

ryu하곡 2012. 7. 14. 12:36

출처 : http://moonhwaryu.kr/종사토론

글제목 : 차효전이 등재된 최초 족보 1976년 병진보

글번호:96/96

1. 서울종보 창간특호 九月淸風(발행인겸편집인 : 류영렬, 발행처 : 문화류씨서울권종친회, 2012년 5월 23일 발행)에서 제목 : 文化柳氏 歷史를 바르게 세우자(도산 류영렬)의 글에서 지금까지 알고 싶어 본홈 질문/답변에 6월 19일 “차효전이 등재된 최초의 족보는?”의 답을 알 수 있었습니다. “九月淸風”131쪽의 내용은

“근자에 발행한 병진보(1976)도 문헌편에는 진위(眞僞)에 대한 깊은 고찰(考察)도 없이 차씨 족보 기록 일부를 추가로 적어 놓았다. 이예 차문기록을 그대로 옮겼다. 1976년부터 종통(宗統)에 대승공의 장자를 차효전으로 공식적으로 등재시켰다. 약 1000년간 족보에도 없는 장자를 만들어 넣은 것이다. 어처구니 없는 일이다.

종통(宗統)과 종사(宗史)는 구분되어야 한다. 종통은 1976년 이전까지 종사는 있어도 宗統은 장자(長子) 차자(次子)를 인정하지 않았다. 원파록 기사는 계속 실어 두었어도 종통은 그대로 약 천 년간 외아들 좌윤공 효금만 적어 놓았다.”(131쪽 아래 둘째줄에서 132쪽여섯째줄까지)

(류재준님의 댓글에 대한 답변의 자료로 132쪽 이하 부분을 추가합니다)

병진보까지는 원파록 기사를 원형대로 옮겨 적었고 기사보 범례의 망매해서 알 수 없다. 고로 원형대로 실어두는 것은 훗날 고구를 위함이라는 주문(注文)을 적었다.

생각하건대 약 천 년간 우리 류문의 문헌에는 대승공의 아들은 孝金 뿐인데 유응수로부터 유지원이 얻어온 차원부설원기 중 일부의 글에 의하여 孝全을 일조에 대승공의 큰아들로 쉽게 족보에 얹어 놓지 않고 반신반의하며 망설인 고충을 읽으며 신중하게 다룬 선조의 지혜에 머리 숙인다.(※주1-이 글이 2007년 2월 발표된 글로 柳씨 등 성씨를 “류”로 할 수 있다는 대법원예규가 개정되기 전의 글이기에 류응수 류지원을 유응수 유지원으로 표기했음)

근대의 우리 선조께서는 당시의 사대주의 사상과 조상 부풀리기, 그리고 윗사람의 글이라고 하면 무조건적으로 맹신하는 풍조에 따라 왕명의 국서인 설원기인 줄 알고 이를 검증 없이 믿고 받아드려 문류 대종사(大宗史)의 큰 오류를 만들었다.

이상에서 살펴보았듯이 차씨는 차원부설원기를 왕명으로 간행 운운하였는데 설원 사실과 간행에 대한 내용은 물론 성명 3자도 조선왕조실록에 전혀 나타나지 않는다. 正史가 이와 같은데 차씨들의 주장으로 본다면 신라 때의 사실은 삼국사기와 삼국유사를 찬술한 사가들이 차씨만을 고의로 누락시키고 고려와 조선 때의 사실은 고려사와 조선왕조실록을 기술한 시관들이 차씨만을 철저히 삭제하였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차문은 자기 선조 차효전을 우리 류문이 가정보에 고의로 누락시켰다고 하는데 지금 세상과 달리 유교를 국시로 삼아 혈통을 지극히 소중하게 여기던 조선시대에 가정보를 찬술하신 첨정공 류희잠이 인륜을 망각하고 그랬겠는가? 참으로 황당무계한 억설이 아닐 수 없다.(이하 생략)

(※주2-문화류씨서울권종친회에서 발행한 九月淸風을 구입하시기를 희망하시면 문화류씨포럼(http://www.mhryucforum.net/)에 연락 해 보십시오. 제가 담당자가 아니기에 구입 여부를 말씀 드릴 수 없으나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2. 차효전이 공식적으로 우리족보에 류차달 아들로 등재 된 족보를 알아 보았으나 어떤분은 기사보부터라고 하고 어떤분은 병자보부터라고 하여 기회가 있으면 대종회 문헌실에가서 족보를 확인하려고 하였는데 오늘 류영렬회장님의 글을 보고 지금부터 36년전에 차효전이 대승공 장자로 등재되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주3-2000년 이후 발행된 저의 파보의 종통에서도 차효전이 삭제되었습니다)

3. 이제는 천년 전부터 차문이 형님집안이다. 300년전부터 이다, 400년전부터 이다, 라는 말을 하지 말고 36년전 1976년 이전으로 돌아가서 대승공 아들은 류효금 외아들이라고 바르게 말해야겠습니다.

댓글일부

1. 대전족보박물관 보다는 문화류씨종친회 문헌실에 가시면 기사보를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2. 대동사 원지에 있는 내용은 병진보 이전에 류문 족보의 종사(宗史)편에 있는 것인데 병진보 이후 추가되어 종사(宗史)편에 기록된 것입니다. 1976년 이후 발행된 저의 파보(1992년 발행)를 보니 대동사 원지에 있는 내용(뿌리깊은 버드나무 카페 사진)이 종사(宗史)편에 있고 종통(宗統)에는 대승공 아들에 차효전은 이름만 있고 류효금은 내용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2003년 발행된 파보에는 대승공 아들이 종사(宗史)편에는 차효전 류효금이고, 종통(宗統)에는 류효금뿐이었습니다.(※주1-2000년에 류차문제가 발생하였기에 그 영향을 받은 듯함)

3. 문화류씨서울권종친회장 류영렬님은 한학자이며 宗史에 모두 인정하는 분입니다. 九月淸風 자료를 믿어야할 정보라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