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의례

繼安子 文化柳公 復基之墓 해설

ryu하곡 2021. 11. 14. 18:19

繼安子 文化柳公 復基之墓 해설

범열님고조 묘비 해설.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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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생년 졸년
운영運泳 1778(정조2) 1851(철종2)
본인 복기復基 1798(정조22) 1867(고종4)
아들 병문,병길,병우,병학.
장손자 성연 1866(고종3) 1923

1. 타문 효자비 참고자료

 (효자 증좌랑 서공 묘정비)

(효자 은진송씨 지비)

(효자 제갈남학 지비)

2. 현대는 호를 쓰지만 옛날에는 관직, 효자, 학생, 의병장 등을 문화류공 앞에 썼습니다.

3. 족보의 사친양지향인칭효(事親養志鄕人稱孝)” 부모를 잘 봉양하는 것을 마을 사람들이 효자라 하였다는 문구와

4. 묘 상석에 繼安子 文化柳公 復基之墓로 쓴 것을 보면 1903癸卯(대한제국 광무7) 장손자 홍릉참봉(영조비 정성왕후 서씨릉)께서 숙부병학(1939)님과 협의하여 강진 唵川面(옴천면)에 묘를 산정 후등 아버지(휘병문) 묘 옆을 이장하면서 묘비를 효자 문화류공보다 더 효행이 높고 할머니 영광김씨에게 효도하는 마음으로 효자(孝子)보다 한등급 높은 계안자(繼安子)를 묘비 상석에 세긴 것으로 사료됩니다.

※ 장손 아버지 휘병문님과 숙부병우(1909졸)님은 1903년 이전에 돌아가셨으며 계안자는 대대로 선친을 편안하게 모시는 집의 아들이라는 뜻으로 아버지 할아버지 증조 고조 모두 효자인 집안의 아들이라는 뜻을 내포하고 있는 말입니다(효자집안의 아들 문화류공 복기지묘).

5. 상석 뒷면 사진이 없어 정확한 이장년도는 알 수 없으나 만약 1903년 계묘년이 아니고 1963년 계묘년에 상석을 했다고 해도 증손자들이 부모에게 효행한 할머니 영광김씨를 위하는 마음이 더 커서 효자 보다는 계안자를 쓴 것으로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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