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차 동원(同源), 류*차 동조(同祖)), 류*차 황제연원 (皇帝淵源)이란 언어의 참과 거짓
문화류씨-뿌리 깊은 버드나무 카페 ‘류-차문제’ 182번 설원기 독후록 26 기(記) 국역 (全文)을 참고하시면 이해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1. 들어가며
문화류씨와 연안차씨의 류*차 동원 개념은『차원부설원기』와『원파록』이 문화류씨 족보『기사보』에 1689년 등재 된 후 300여 년 간 성역시 되어 그 자리를 굳건하게 지켜왔습니다. 조선시대 학자들과 2,000년대의 학자들에 의해 차원부『설원기』를 위서로 판명 할 때까지 참 인양 지켜 오다가 2008년 문화류씨 족보 무자보에 “원파록 삭제의” 변으로 연안 차씨와의 관계 단절합니다.
문화류씨와 연안차씨의 관계를〖류차동원〗으로『차원부설원기에』에 기록되었는데 어느 날 차*류 로 글자 순서를 차씨네가 또 바꾸어버렸습니다. 차씨를 형님 집으로 만들면서 차를 살짝 앞에 기록하였다고 봅니다. 류*차 종친회가 아니고 차*류 종친회가 되었습니다. 1980년대 까지 계속 활동이 이어졌습니다.
『차원부설원기』에는〖류차동원〗이라 기록되어 있어서 “차류동원론” “류차동조론” “황제연원설”이란 용어는 타당하지 않다고 생각됩니다. 論자와 說자는 후에 학자들이 붙인 용어라 생각 됩니다.
4700여 년 전에 문화류씨와 연안차씨는 같은 조상에서 시작되었다는〖류차동원〗은 차천로가 창작한 허구적인 용어이기 때문에 저로서는 차천로가 지은 명칭이라고 부르고자 합니다.
〖류*차〗에 관한 동원(同源) 기사 단어는『국역 차원부설원기』43쪽에 처음으로 언급되어 집니다.(아래 본문 참조)
2. 조선 주변의 정세
❒『차원부설원기』가 위서시 조선 주변의 정세와 차식 3부자의 생몰연대는 아래와 같습니다.
① 한족의 명나라(1368~1644)가 중국의 통치 중심에 있었고
② 개성 왕씨가 집권하던 고려 (918~1392)가 멸망합니다.
③ 실존여부가 불투명한 고려말기와 조선 초에 살았다는 차원부의 원한을 설원하여 달라는『차원부설원기』가 차천로에 의해 위서됩니다.
차원부는 고려에는 충신이요(1320~1398)
④ 이성계의 조선 개국1320~1398에 조언하였다 합니다. 차식 3부자가 등장합니다.
조선 개국을 도운 공신이라고 치켜 세웁니다.
⑤ 차식 1519중종~1575선조 ⑥ 임진왜란 1592~1598
⑦ 차천로 1566~1611 광해군, ⑧ 1580년 경 위서『차원부설원기』등장
⑨ 차운로 1559~1637 명종,
1580년경 차천로에 의해 위서된 『설원기』는 류*차는 동원이라는 가공의 고리로 문화류씨와 연안차씨를 중국 전설의 황제 헌원 자손으로 300여 년 간 양 가문을 똘똘 묶는 엄청난 힘을 발휘 하여 왔습니다. 2008년 문화류씨네는『설원기』와『원파록』삭제의 변을 천명하였으나 300여 년 고착된 류*차문제는 쉽게 풀려지려면 많은 시간이 필요 할 것입니다. 많은 석학들이 『설원기』가 위서임을 밝혔는데도 차문에서는 이를 받아들이지 못하고 기존의 입장을 철두철미 고수하고 있습니다.
3.『차원부설원기』에 기록된 류*차 기사(記事) 탐색
① 류*차 동원, ② 류*차 동조, ③ 류*차 중국 황제 연원 등을 탐구하고자 합니다.
〖류차〗에 관한 동원(同源) 기사는『국역 차원부설원기』43쪽에 다음과 같이 처음으로 언급되어 설원기의 핵심 처음이요 끝입니다
문화류씨 네는 삭제 하였으나 차씨네는 고집하고 있습니다.
✩ 붉은 글씨는 류 *차 동원에 관한『차원부설원기』 본문을 국역한 것입니다.
〔~網者趙鄭咸河俱以車門近孼柳車二姓同源之世系專數焚蕩于海州身光寺結一時權貴于作此禍之本根珍殘其嫡氏也〕 국역본문 43쪽
결국 사원(私怨) 보복의 그물에 떨어졌다는 것은 조영규 정도전 함부림 하륜이 모두 차씨 가문의 가까운 서얼로서 차문과 류문의 세계(世系)가 같은 근원으로 된 책은 모두 해주의 신광사(神光寺)에서 불태운 다음에 일시의 권신(權臣) 귀신(貴臣)들과 손을 잡고 화근(禍根)을 만들어 그 적씨(嫡氏)들을 모두 죽인 것이다 적씨(適氏) : 본 부인 자식
『설원기』류*차로 기록된 기록을 차문에서 차*류로 순서를 살짝 바꾸어 버렸습니다.
원한이 가득한 차씨 가문이 4얼 조영규. 정도전. 함부림, 하륜이 연안차씨 족보를 태웠다고 조선의 족보사를 왜곡합니다. 실제로는 족보 자체가 없었습니다. 그들에게 멸문지화를 당한 연안차씨의 원한을 세조 명으로 설원을 풀어 나가는 과정이『차원부설원기』실화가 아닌 설화 같은 내용으로 차천로는 위서합니다.
차원부가 세계 최초로 발간한 류*차의 족보가 있어서는 아니 됩니다. 그래서 앞으로 전개될 류*차 동원에 관한 논쟁의 중심이 될 차씨 족보를 4얼들이 불태워 버렸다고 미리 쐐기를 박아 놓는 치밀함을 보였습니다. 족보가 있었다는 자체가 위조된 거짓이기 때문입니다.
1580년경 차천로에 의해 위서된 『설원기』는 문화류씨와 연안차씨를 중국 황제 헌원의 자손으로 300여 년 간 양 가문을 똘똘 묶는 엄청난 힘을 발휘 하여 왔습니다. 2008년 문화류 씨네는『설원기』와『원파록』삭제의 변을 천명하였으나 300여 년 고착된 류*차 문제가 풀려지려면 많은 시간이 필요 할 것입니다. 많은 석학들이『설원기』가 위서임을 밝혔는 데 도 차문에서는 이를 받아들이지 못하고 기존의 입장을 철두철미 고수하고 있습니다.
신은 미사려구의 문자를 쓰지 않고 신은 다만 인정과 사리의 진실을 열거하였다. 신의 일대에 격렬한 말로 신이 천년 금석 같은 법을 살펴 남아 있는 왕씨에게서 분파한 후손의 세계를 근거하여 이 사람 선조의 난과 옥 같은 자손의 원계통 중의 파보를 살펴보면 왕씨에게서 분파한 후손의 세계라는 것은 고려 宗室의 자손에 관한 선원(璿源 : 왕실의 근원)의 한가닥 족보의 계통이다. 그 뜻을 말한다면 같은 근원인 차씨와 류씨의 계통에 관한 것은 이미 불탔으나 전일 김사형 김균등이 편찬하여 정종에게 보고한 계보에는 사(絲)가 존재해 있으니 이른바 실마리는 미약하지만 사(絲)는 존재해 있다는 것이다. 란과 옥이라는 것은 사람의 자손을 일컫는 호칭이다. 난과 옥 차원부 : 자신과 그 자식들
✫ 박팽년이 천년 동안 이어온 족보를 살펴보니 왕씨에서 분파한 같은 근원인 차씨와 류씨 계통에 관한 것은 4얼(함부림 조영규 정도전 하륜)에 의해 불탔으나 김사형 김균등이 편찬하여 정종에게 보고한 족보에는 사(絲)-족보 실마리가 존재해 있었다. 그래서 왕*류*차 원파의 기록이 이어 질 수 있었다. *옥은 차원부의 자손
왕*차*류 원파를 등장시킵니다. 참 묘한 사건의 전개요 문장의 수식입니다.
『설원기』 집필자는 차천로인데 박팽년의 이름을 빌어 위와 같이 왜곡 서술하고 있습니다. 형사가 범법자를 추적하는 것과 다를 바 없습니다.
이와 같이 왕*차*류의 원파를 조작합니다. 왕(王)자에 세로획을 길게 하면 차(車)자가 조작됩니다. 류차달의 차(車)자와 차(車)씨의 차를 조합하면 차달(車達)이 됩니다.
류씨와 차씨의 신라 본계에 있어서는 고려조 서희가 찬집한 찬집여사(撰集餘史)와 정시상의 서경잡지(西京雜記 ) 김방경의 초당일기(草堂日記)에 드러나 있다.
피차의 두 부류는 公과 私의 두 부류인 것이다. 피(彼)는 조영규 정도전 함부림 하륜 등이고 此는 차원부 등이다. 사판(史板)을 근거로 한 것은 출처가 공이고 족보를 불태워 서얼의 근원을 없앤 것은 사(私)이다.
신 최항 신숙주 등은 하교를 받들어 주석을 냄
✰ 근거문서를 위와 같이 제시하는 데 실존여부가 모두 불투명한 책들입니다.
✩ 다음은『연안차씨 약사』에서 옮겨온 글입니다.
서기 1456년 세조(世祖) 2년(경태(景泰) 7년에 단계(丹溪) 하위지(河緯地) 선생께서 조선조(朝鮮朝)의 왕명(王命)에 의(依)하여 충정공(忠正公) 박팽년(朴彭年)이 기술(記述)한 기문(記文)에 성삼문(成三問), 최항(崔恒)·신숙주(申叔舟) 등 제현(諸賢)들이 주석(註釋)을 붙이고 유신석학(儒臣碩學)의 48인의 응제시(應製詩)를 모아 서문(序文)을 찬(撰)하여 엮은 차운암선생 설원기(車雲巖先生 雪寃記)를 살펴보면 고려조(高麗朝)에 내사(內史)를 역임(歷任)하신 서희(徐熙)께서 찬집(撰集)한 가사(家史)와 고려 16대 예종(睿宗) 9년(서기1127년)에 좌정언(左正言) 정지상(鄭知常)이 왕명(王命)을 받아 고려왕실(高麗王室)에서 신라(新羅)의 본계(本系)를 찬술한 서경잡기(西京雜記), 또는 서경야사(西京野史) 및 고려조 장군 김방경(金方慶)이 기술(記述)한 초당일기(草堂日記) 등의 기록을 성삼문(成三問)과 최항(崔恒)이 입증(入證)하였다.
연안차씨네가 근거로 삼는 문헌은 위와 같이 위서 차원부 『설원기』위서 뿐입니다.
이보다 더 통분한 것이 있고 이보다 더 심한 바가 있으니 족보를 불태워 류씨와 차씨에게서 유래한 서얼의 근원을 엄폐(掩蔽사실을 숨김) 하고 족보의 근원을 불태운 내용은 모두 본 설원기 첫머리 엄매지경사망(釅昧之經私網) 대목 아래 주석에 있다.
사판에 근거를 자기 마음대로 하여 어진이(賢能)가 출처한 근원을 삭제한 것이다.「어진이가 출처한 근원을 삭제하였다는 것은」권신이 역사를 마음대로 적어 차원부 등의 공정한 출처를 삭제하였을 뿐만 아니라 역사 중에 자신에게 빌붙지 않은 사람에게 불리하게 쓴 혐의가 있으니 역사의 부정함이 이보다 더 심한 것은 없다.
거짓 사건을 꾸며 놓고 소위 4얼(첩의 자식) 정도전 함부림 하륜 조영규 이들 4인에게 책임의 화살을 돌립니다. 그래서 차씨네와 차원부는 한이 많은 가문이라 합니다.
『국역차원부설원기』 遺事輯錄```307페이지의 글
차류동원세계 전수분탕어하륜지수 고문화류씨가정보 이설원기소재선계증수
車柳同源世系 全數焚蕩於河崙之手 故文化柳氏嘉靖譜 以雪寃記所載先系增水
차씨와 류씨의 근원을 같이한 전수(全數)가 하륜의 손에서 불태워져 없기 때문에 문화류씨 가정보(嘉靖譜)는『설원기』에 실려 있는 것을 베껴서 선계를 삼았다.
차천로는 가정보를 참고하였을 것입니다. 가관인 것은 문화류씨 족보 가정보는 삼광사에서 불타 없어졌으니『설원기』를 베꼈다는 것입니다. 꺼꾸로 논리를 펼치고 있습니다.
참고논문
✰ 조선시대 신분사 관련 자료조작 2007. 대구대학교 교수 이수건 이수환
『차류동조론(車柳同祖論)』에 입각해서 차씨의 선대세계를 정리함에 있어 문화류씨(文化柳氏)가 고려후기에서 조선전기에 걸친 대벌족이라는 점에서 그 시조격인 류차달(柳車達)의『차(車)』자와 차씨와의 관계를 설정해 놓고, 13~14세기『고려사』에 등장하는 차성인물(車姓人物)을 시대 순으로 적당히 계보화 하고 13세기 이전의 선대 세계는 현존 『고려사』에는 없으므로 이를 보충하기 위해 사실이 아닌 서(徐) 희(熙)의 『찬집여사(撰集餘史)』, 정지상(鄭知常)의『서경야사(西京野史)』, 김방경(金方慶)의『초당일기(草堂日記)』라는 허구된 위서(僞書)를 거론하였다.
② 차원부(車原頫)의 선대가계를 고려후기 200여 년 동안 고관에다 당대 명문족의 사위 였다는 것으로 위조하였는데, 이것은 완전히 조작된 것이다. 그 내용을 분석해 보면 위조해도 그 정도가 너무 지나치게 과장되었다.
車原頫일가가 죽음을 당할 때 가해자들이 庶孼系란 사실이 기재된 車柳同譜가 海州神光寺에서 소각되고 말았다는 내용도 韓國族譜史에서 본다면 도저히 있을 수 없는 일이다. 한국 최초의 編刊族譜가「安東權氏成化譜」(1476) 이므로 그보다 70년 전 인 太祖 7년에 車柳族譜가 판각될 리 없으며 또 車氏와 柳氏가 同源이라는라는 사실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대구대학교 이수환 교수는 『설원기』를 위서(僞書)의 극치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연안차씨네는 이수환 교수의 위 논문이 가문에 치명상임으로 이를 극구 폄하하고 있습니다.
임진왜란을 전후로 사대주의, 중화사상 모화사상과 족보에 대한 사회적 관념과 반상(班常) 의식이 조선에 팽배해집니다. 족보의 매매가 성해지고 신분 상승에 대한 욕구를 채우기 위하여 족보 조작. 위작, 창작, 매매 등 온갖 술수가 횡행하여 집니다.
이 무렵 등장한 차식 3부자는 문장력이 뛰어나 관(官)계에도 진출하여 실력을 과시했으나 온전치 못한 품성과 행위로 사회적 지탄을 많이 받아 항상 불만이 많았습니다. 신분 상승에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한미한 가문을 보상 받기 위한 유혹을 많이 받고 있었을 것입니다. 시대사주의 사상에 편승하여 연안차씨 족보에 관심을 두고, 당시 세계 최초 족보라는 문화류씨『영락보』(1423년) 문화류씨『가정보』(1565년)가 있었습니다. 이는 차식 3부자에게 족보를 위작하기 위한 훌륭한 참고 문헌이 되었을 것입니다.
연안차씨 최초의 족보인『무자보』는 문화류씨 족보 『영락보』 보다 230년이 지난 1708년 발간됩니다.
류씨와 차씨의 신라 본계에 있어서는 고려조 서희가 찬집한 찬집여사(撰集餘史)와 정시상의 서경잡지(西京雜記 ) 김방경의 초당일기(草堂日記)에 드러나 있다.
피차의 두 부류는 公과 私의 두 부류이인 것이다. 피(彼)는 조영규 정도전 함부림 하륜 등이고 此는 차원부 등이다. 사판(史板)을 근거로 한 것은 출처가 공이고 족보를 불태워 서얼의 근원을 없앤 것은 사(私)이다.
신 최항 신숙주 등은 하교를 받들어 주석을 냄
이보다 더 통분한 것이 있고 이보다 더 심한 바가 있으니 족보를 불태워 류씨와 차씨에게서 유래한 서얼의 근원을 엄폐(掩蔽사실을 숨김) 하고 족보의 근원을 불태운 내용은 모두 본 설원기 첫머리 엄매지경사망(釅昧之經私網) 대목 아래 주석에 있다.
〔~網者趙鄭咸河俱以車門近孼柳車二姓同源之世系專數焚蕩于海州身光寺結一時權貴于作此禍之本根珍殘其嫡氏也〕
이를 이르는 말입니다.
4. 왕씨(王氏).차씨(車氏).류씨(柳氏) 분파도(分派圖)『연안차씨약사』에서 옮겨옴
단군왕검께서 조선을 건국한지 올해 2013년은 4346주년이 됩니다.
4700여 년 전 BC 2704년 중국 전설의 황제로부터 이어져 내려온 왕*차*류 분파도라는 것이 가능한 것이겠습니까 근거는 무엇이겠습니까? 오직 차천로의 붓에서 창작된 왕씨 차씨 류씨의 가공의 도판(圖版)일 뿐입니다. 중국 황족 사신갑이 BC1878년 고조선으로 망명하여 평양 일토산 아래에서 왕공도로 개명하였답니다. 연안차씨 1세 차무일은 득성조이고, 39세 효전은 차씨 득관조라 합니다. 문화류씨 류효금은 득성조요, 득관조는 언급되지 않습니다. 족보에 득성조는 무엇이며 득관조는 무엇이겠습니까? 모든 집안 가계에도 득성조가 있고 득관조가 있는지 알아볼 일입니다. 왕공도는 사신갑이 개명하여 왕공도가 되었고 개성왕씨 시조는 원덕대왕이랍니다. 원파록 기록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의 원파록 요약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姒氏自夏禹至不降凡十世以傳于王氏)
왕씨의 득성조는 누구요 득관조는 누구입니까?
得姓一世 二 世 三世 四世 五世 六世 七世 八世 九世 十世
車無一 ━ 神乙(琳) ━ 夫起 ━ 惟典 ━ 茂正 ━ 介修 ━ 復 ━ 祖英 ━ 适 ━ 仁相 ┓
┏━━━━━━━━━━━━━━━━━━━━━━━━━━━━━━┛
┃十一世 十二世 十三世 十四世 十五世 十六世 十七世 十八世 十九世 二十世
┗ 甲乘 ━ 自開 ━ 武基 ━ 升閣 ━ 公乃 ━ 輔傳 ━ 濟能 ━ 登國 ━ 殷甫 ━ 延廣┓
┏━━━━━━━━━━━━━━━━━━━━━━━━━━━━━━┛
┃ 二一世 二二世 二三世 二四世 二五世 二六世 二七世 二八世 二九世 三十世 三一世
┗ 徽曼 ━ 智 ━ 溫伯 ━ 楯 ━ 渰━ 婁漢 ━ 盾階 ━ 段式 ━ 憲 ━ 渡江 ━ 儉夫 ┓
┏━━━━━━━━━━━━━━━━━━━━━━━━━━━━━━┛
┃ 三二世 三三世 三四世 三五世 三六世 三七世 三八世 三九世
┗ 建甲 ┳ 承穡 ━ 恭叔 ━ 振阜 ━ 茂先 ━ 普林 ━ 達 ┳ 孝全(延安車氏 得貫祖)
┃ ┃
┃ ┗ 孝金(文化柳氏 得姓祖)
┃
┗ 恭道 ━ 不傳 ━ 隆 ━ 王建(高麗 太祖) (開城王氏 始祖 元德大王)
① 연안차씨득성시조는 차무일 ② 연안차씨 득관조는 효전 ③ 문화류씨 득성조 효금
④ 왕공도--- 왕건 고려 태조 (개성왕씨 시조 원덕대왕)
현란한 가계로 구색을 맞춥니다. 어처구니 없는 조작의 극치입니다.
5. 왕*차*류 3성의 선계
연안 차씨 약사에서는 4700년 전 부터 왕차류 선계의 설계를 분석합니다.
중국 4700년 전 BC2704년 헌원황제 - 공손씨 -희씨-하우씨우 사씨-공갑 고조선 망명 - BC 1878년 사신갑은 평양 일토산으로 피신하여 (一+土=王씨)으로 피신 왕조명으로 개명 단군을 돕고-왕수긍-왕몽-은 지리산에 숨어 살면서 성을 田자-申자-車자로 바꾸더니 - BC59년-박혁거세가 차무일에게 차씨를-사성 받음 - 차문의 득성 시조~33세 차승색 때 김언승 반란 809년 헌강왕이 됨 38세 차달---분성하여 큰아들 효전은 차씨 득관조가 되고 작은아들 효금은 류씨로 사성하니 문화류씨 시조가 되었답나다.
왕*차*류의 선계는 신화일까요? 설화일까요? 아니면 역사적 사실일까요???????
6. 류씨는 왕*차*류 원파에 합류하는 과정은 어떤가?
차천로는 차씨 33 世 승색(承穡)에서 문화류씨와의 연결고리를 찾습니다. 그 과정을『연안 차씨약사』에서 추적하여 봅니다.
33세 차승색
* 삼국사기에는 승상 차승색이 등장하지 않습니다.
* 차승색은 왕씨 ➪차씨 ➪류씨를 연결하는 거짓 고리입니다.
벼슬은 당(唐)나라 헌종(憲宗) 원화(元和) 4년 기축(己丑 :서기809년). 즉(卽) 신라 40대 애장왕(哀莊王) 10년에 승상(丞相)이 되어 선고(先考)이신 승상(丞相)의 유지(遺志)에 따라 애장왕(哀莊王)을 극진(極盡)히 보필(輔弼)하였으며 배부인(配夫人)은 우씨(禹氏)이다. 왕숙(王淑)인 김언승(金彦昇)이 애장왕(哀莊王) 10년 기축(己丑 : 서기 809년)에 반역(返逆)하여 애장왕(哀莊王)을 시해(弑害)하고 김언승(金彦昇)은 자립즉위(自立卽位)하여 신라 41대 헌덕왕(憲德王)이 되었다. 그러나 좌상(左相) 차승색(車承穡)은 왕(王)으로 인정(認定)하지 않고 왕(王)을 시해(弑害)한 역적(逆賊)이며 친질(親姪)을 죽인 패륜아(悖倫兒)라 하며 헌덕왕(憲德王)을 시해(弑害)로 나라에 원수(怨讐)를 갚고 왕실(王室)의 법통(法統)을 바로 세우기 위하여 공(公)의 큰 아들 벼슬 신라 사공(司空) 차공숙(車恭叔)과 함께 동지(同志)들과 모의(謀議)하여 예양(豫讓)의 모략(謀略)을 본받아 헌덕왕(憲德王) 김언승(金彦昇)이 수렵(狩獵)의 떠남을 엿 보아 다리 밑에 복병(伏兵)한 궁수(弓手)로 시해(弑害)하고자 하였으나 이 계략(計略)을 아는 자가 헌덕왕(憲德王)에게 밀고(密告)함으로 이 계책(計策)이 누설(漏泄)되었다. 이에 헌덕왕(憲德王)이공(公)의 부자(父子)를 체포(逮捕)하기 위하여 나라에 체포령(逮捕令)을 내리고 병리(兵吏)를 풀어 찾으니 공(公)의 부자(父子)는 요동백(遼東伯) 김반전(金盤傳)의 아들 김생(金生)인 생질(甥➪姪)의 집으로 둔적(遁迹)하여 피신(避身)하였다. 헌덕왕(憲德王) 김언승(金彦昇)은 공(公)의 부자(父子)가 체포(逮捕)되지 못 함으로 이 부자(父子)를 체포(逮捕)하기 위하여 현상(懸賞)으로 금(金) 천근(千斤)과 식읍만호(食➪邑萬戶)를 걸어 놓고 공(公)의 부자를 찾으니 공(公)의 생질(生姪) 김생(金生)은 현상금(懸賞金)을 탐하여 외숙부자(外叔父子)를 밀고(密告)하고자 하였다. 김생(金生)의 충복(忠僕)이 김생(金生)의 계략(計略)을 미리 공(公)의 부자(父子)에게 알려 그날 밤 위험을 벗어나 황해도(黃海道) 구월산(九月山) 아래 유주(儒州) 묵방동(墨坊洞)으로 둔적(遁迹)하여서 조모(祖母)의 성(姓)인 양씨(楊氏)로 모칭(冒稱)하며 피신은거(避身隱居)하였다. 공(公)은모 성(冒姓) 양씨(楊氏)의 양자(楊字)를 뜻이 같은 류자(柳字)로 바꾸어 가성(假姓)으로 류씨(柳氏)라 정(定)하고 이름은 잣나무 숲에 깊이 은신(隱身)한다는 뜻을 담아 백자(栢字)를 택(擇)하여 백(栢)으로 개명(改名). 가성명(假姓名) 류백(柳栢)으로 하여 유주(儒州) 고을에 부두가(富荳家)로 이름 난 집에 고용(雇傭)살이로 피신(避身)하여 천명(天命)을 보존(保存)하게 된 것이다. 신라 34대경명왕(景明王) 2년 무인(戊寅 : 서기 918년)에 왕건(王建) 태조(太祖)께서 고려조(高麗朝)를 개국(開國)한 후 승음수봉지일(承蔭受封之日)에 고려태조(高麗太祖)의 특명(特命)으로 본성차씨(本姓車氏)로109년만에 복성(復姓)을 한 것이다.
7. 류씨가 창조되는 거짓 과정
위서자 차천로는『설원기』에서 아래와 같이 붓 끝에서 류씨의 신화가 창조되고 류씨의 설화가 창조되어 류*차 동원이 창조 됩니다. 발상이 가상하고 문장의 기교가 대단합니다.
김생(金生)의 충복(忠僕)이 김생(金生)의 계략(計略)을 미리 공(公)의 부자(父子)에게 알려 그날 밤 위험을 벗어나 황해도(黃海道) 구월산(九月山) 아래 유주(儒州) 묵방동(墨坊洞)으로 둔적(遁迹)하여서 조모(祖母)의 성(姓)인 양씨(楊氏)로 모칭(冒稱)하며 피신은거(避身隱居)하였다. 공(公)은 모성(冒姓) 양씨(楊氏)의 양자(楊字)를 뜻이 같은 류자(柳字)로 바꾸어 가성(假姓)으로 류씨(柳氏)라 정(定)하고 이름은 잣나무 숲에 깊이 은신(隱身)한다는 뜻을 담아 백자(栢字)를 택(擇)하여 백(栢)으로 개명(改名). 가성명(假姓名) 류백(柳栢)으로 하여 유주(儒州) 고을에 부두가(富荳家)로 이름 난 집에 고용(雇傭)살이로 피신(避身)하여 천명(天命)을 보존(保存)하게 된 것이다. 신라 34대경명왕(景明王) 2년 무인(戊寅 : 서기 918년)에 왕건(王建) 태조(太祖)께서 고려조(高麗朝)를 개국(開國)한 후 승음수봉지일(承蔭受封之日)에 고려태조(高麗太祖)의 특명(特命)으로 본성차씨(本姓車氏)로 109년만에 복성(復姓)을 한 것이다.
성씨 변화가 현란합니다.
陽씨➪ 冒稱➪ 冒姓➪ 假姓柳씨➪ 本姓車씨로 復姓
승상 차승색➪ 양승색➪ 류승색 ➪차달 분성 ➪ 차효전
➪ 류효금
8. 글을 맺으며
❒ 왕*차*류가 동원(同源)이어야 하는 것은 한미한 여안차씨를 돋보이게 하기 위한 차천로의 희망 사항이였습니다. 4700여 년 전 BC2704년 전설의 중국 황제 헌원 公孫씨 ➪ 姬씨➪ 姒씨 ➪ 田씨 ➪ 申신 ➪ 王씨 ➪ 車씨➪ 柳씨 선계의 유구함과 권위가 이어지기 때문이였습니다. 차천로가 제기한 소위 원파 8개 성씨의 현란한 분파입니다. 류*차 성씨의 근간입니다. 이 지구상에 이렇게 현란한 분파를 갖는 씨족이 있겠습니까?
류*차동원은 차천로가 처음 창조한 단어입니다. 이를 문화류씨 선조들은 비판 없이 받아들여 문화류씨 정체성에 혼란을 가저 왔었습니다. 이제 류차동원을 파기하고 문화류씨네는 홀가분하게 잘못된 과거 연안차씨와의 관계를 청산하였습니다.
❒ ‘연안차씨중앙종친회’ 홈페이지에서 류*차는 동원이라는 주장을 옹호하고 류문의 주장을 비방하는 글을 읽었습니다. 내가 하면 로멘스이고 당신이 하면 스켄달입니까? 반대의 의견도 충분히 개진할 수 있다고 봅니다. 찬,반 의견을 개진하여 참을 찾으면 된다고 봅니다.
❏ 300여년 류씨와 차씨는 동원이라는 혈육의 굴레가 벗겨지니 차문에서 받는 황당함은 대단하리라 생각됩니다. 류문에서도 황당함은 마찬가지입니다. 이제 과거 잘못된 오류는 과감히 떨쳐 버리고 바른 가문사를 갖기를 희망합니다.
❏『차원부설원기』가 위서(僞書)라고 고증하고 논증한 조선시대와 2,000년대의 상황
1) [차원부설원기}가 위서라고 지적한 조선의 실학자들
① 이선 (1632~16920) 설원기 위작자는 차천로 부자형제(차식 차운로 차천로)라 함
② 남극관(南克寬 !689~1714)의 몽예집{夢囈集} 잡저(雜著)편에 [설원기]가 비루하고 교만하
위작되었다고 처음 판단
③ 이익(李瀷 1681~1783)은 [설원기]속 내용을 의심하면서 어디서부터가 진실이고 거짓인지
를 분간하기 모호하다 함
④ 홍계희(洪啓禧 1703~1771) 하위지 유고집을 간행하면서 [설원기(雪寃記)]가 위직임을 언
급하고 서문을 싣지 않았다.
⑤ 윤광소(尹光紹 1708~1786)는 선조인 윤중의 문집에 실린 [설원기]의 내용은 위작이라고
자기 문집에 싣지 않았다.
⑥ 황윤석(1729~1701) 차원부설원기는 위조작품이라 함
⑦ 하진현(河晉賢) 1776-1846 설원기가 거짓말을 하고 있음을 밝힘
2). 설원기가 위서임을 지적하는 2000년대 학자들
⑧ 류주환 : 차원부설원기 비평 외 다수 저서 : 대호하루(大虎下淚) 위서(僞書)와 가문사(家門
史)(490페이지 충남대학교교수 태극출판사 300-160 대전광역시 동구 중동 8-2 (042)-
256-8806 FAX (042-223-8806 2012년
⑨ 이수건교수 논문 : 조선시대 신분사 관련 자료조작 : 가계(家系) 인물 관련 위조 자료와
위서를 중심으로 2007 이수건, 이수환 대구사학회
⑩ 김난옥 학술논문 : "여말선초 정치변동과 배타적 가문의식(家門意識) - 정도전을 중심으
로" 발행일: 2007 발행기관: 고려사학회
⑪ 박은정 학술논문 : 차원부설원기 이본의 유통과 그 배경, 서울대학교. 2010.
인터넷 1. 문화류씨 대종회 홈페이지 사랑방- 종사토론 (http://moonhwaryu.kr/과
인터넷 2. 문화류씨-뿌리깊은 버드나무 카페 류 차문제 (http://cafe.daum.net/moonwharyu)
에서 위서 [차원부설원기]를 중심으로 활발한 의견개진과 증거 자료발표는 차문의 설자리를 점 점 어렵게 만들고 있습니다.
❒ 류차 동원이란 말은 차천로가 한미한 차씨 가문을 보상 받기 위한 창작어 일 뿐입니다.
'문화류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문화류씨 종교에 바져있는 느낌 (0) | 2014.01.24 |
---|---|
[스크랩] 2013. 12. 22. 차문 홈페이지를 보고 (0) | 2013.12.23 |
대종회임원 현황 (0) | 2013.12.17 |
하곡님께: 한글 '류' 표기와 일제시대 (0) | 2013.12.14 |
[스크랩] 족보 보는법 (0) | 2013.11.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