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제(黃帝)의 후손인 사신갑(姒辛甲)께서 고조선 평양 일토산(一土山)
아래에 살면서 성을 왕씨(王氏)로 하고 이름은 조명(祖明)이라 하였다.
고조선 말 그의 후손 왕몽(王蒙)이 기자조선 준왕(準王)의 모함을 받아
7번째아들 왕림(王琳)과 함께 지리산으로 들어가 숨어서 살게 되었다.
이때 몽(蒙)은 자손번창을 이유로 왕씨(王氏) 성자(姓字)를 전자(田
字). 신자(申字). 차자(車字)로 고쳐 성을 차씨(車氏)로 하고 이름은
무일(無一)이라 하였다.
신라태조가 계림(鷄林=慶州)에 도읍을 정하고 나라를 세울 때 차무일
(車無一)께서 공훈(功勳)을 세워 시중벼슬에 오르고 왕으로부터 차씨
성을 받게 되어 차씨 득성시조(得姓始祖)가 되었다.
차무일의 32세손인 건갑(建甲)께서 신라39대 소성왕 때 승상벼슬에
있었는데 소성왕께서 태자를 잘 보살펴 달라는 유언을 남겼다.
승상께서 소성왕의 유언에 따라 12세로 보위(寶位)에 오르신 애장왕을
보필 하시다가 아들 승색(承穡)에게 다시 왕을 보필할 것을 부탁하고
별세 하시니 애장왕께서 왕례로서 부산 기장 만화동에 예장케 하였다.
이때부터 차능(車陵)이라 칭하게 되었으며 기장현도 차성(車城)이라 불렀다.
또 신위도 소성왕 종묘에 배향 하였다
그러나 애장왕의 숙부인 김언승(金彦昇)이 반역하여 왕위를 빼앗아
스스로 헌덕왕이라 하였다.
차승색(車承穡)께서는 충성심에서 아들 차공숙(車恭叔)과 더불어
헌덕왕(憲德王)을 암살하려다 누설되어 아들을 데리고 황해도 구월산
으로 피신하여 가성류씨(假姓柳氏)로 모칭(冒稱)하고 이름을 백(栢)으로 하고
아들은 숙(淑)으로 개명(改名)하고 살았다. 둘째아들 차공도(車恭道)는
강남으로 피신하여 구성(舊姓) 왕씨(王氏)로 복성 하였는데 이분이 고
려 태조 왕건(王建)의 증조(曾祖)이신 원덕대왕(元德大王)이시다. 이러
한 인연으로 차씨는 고려 건국에 큰 공을 세웠고 고려시대 차씨는 왕
씨와 똑 같은 왕족 대우를 받았다.
고려태조 왕건께서 후삼국을 통일할 때 가성(假姓) 류씨(柳氏) 6세인
류해(柳海)께서 장정을 수송하여 통일에 기여 하였으므로 삼한통합벽상
2등공신에 봉(封)하고 조상의 성을 따라 본성 차씨(車氏)로 복성하여
이름은 달(達)로 사명(賜名)하였고, 가성(假姓) 류씨(柳氏) 6세는
본레의성 차씨로 복성하여 대승공(大丞公) 차달(車達)이된것이다.
대승공(大丞公) 차달(車達)의
큰아들 차효전(車孝全)은 통일에 필요한 향궤(餉饋)를 헌납 하였기에
개국 수공자로 대광(大匡)의 벼슬을 제수하고 귀족(貴族)의 작위(爵位)인
백(伯)에 봉(封)하고 왕실종적(王室宗籍)에 입적(入籍)한 후
염주(塩州:延安)에 식읍천호(食邑千戶)를 내렸고 그후손들은
연안군(延安君)으로 추존(追尊)하며 득관조(得貫祖)로 받들고있다.
대광지백(大匡之伯) 연안군 차효전은 조상의 홍렬(弘烈)을 승습(承
襲)하고 종적을 연안(延安)으로 하여 연안 차씨 득관조(得貫祖)가 되었다
대승공(大丞公) 차달(車達)의 둘째아들 효금(孝金)은 고려 태조의
명(命)으로 류씨(柳氏)로 사성(賜姓)되어 류씨의 득성시조(得姓始祖)가
되었다. 이때부터 두 형제분이 차. 류 두성으로 분성(分姓) 되었다.
차문은 신라, 고려조에 수많은 문무장상(文武將相)이 대를 이어 배출된
교목세가(喬木世家)의 명문(名門)이다.
고려 공민왕 때 군부판서 용산군(龍山君) 차포온(車蒲溫)은 고려가
원(元)의 간섭에서 벗어나려는 때 국방 및 외교로 뛰어난 활약을 하신
고려의 명신이며 차문의 자랑스러운 현조이시다.
또 불의에 굴하지 않았던 고려 말 성리학의 대가이시며
고려조 간의대부(諫議大夫)이신 운암(雲巖) 차원부(車原頫)께서
조선 개국에 참여하지 않은 이유와 하륜등 사얼(四孼)들의 모략으로
억울하게 추살(椎殺)되시고 차씨 문중도적족지화(赤族之禍)를 당하였다.
이 사실을 알게 된 이태조의 질책(質責)으로 태종이 잘못을 뉘우치고
공(公)의 영혼을 위로하는 치제(致祭)를 명하고 아울러 의정부(議政府)
좌찬성(左贊成) 벼슬을 추증했고
그후 가증 문하시중(門下侍中)과 문절(文節)이란 시호(諡號)도 내렸다.
다행히 세조2년에 왕명으로 박팽년(朴彭年)의 기문(記文)에
최항(崔恒)외 4인의 주석문(註釋文)과 유신석학(儒臣碩學) 48인의 응제시
(應製詩)를 모아 예조참판 하위지(河緯地)의 서문을 지어 엮은 차운암 설원
기(車雲巖 雪寃記)에 의하여 억울한 사실이 소명되어 광명을 찾기는
하였으나 차씨 문중에 대한 수난은 계속되었으며.
차씨 문중에는 세조13년 이시애(李施愛)의 난에 창의(倡義)하여 순절(殉節)하신
강열공(剛烈公) 차운혁(車云革),
임진왜란 시 평양성 수복의 로포문(露布文)으로명나라를 놀라게 한 천하문장
오산공 차천로(車天輅)와 같은 명조 현조님들이 많이 계셨다.
근대에는 포우단(砲牛團)을 만들어 독립운동을 하신 차도선(車道善),
대동공보(大同公報)를 창간, 독립운동을 하신 차석보(車錫甫),
대한민국임시정부 국무위원으로 큰 활약을 하신 차이석(車利錫)외
많은 독립유공자에게 정부 건국 훈장이 수여 되었으며
이분들이 차씨 문중을 빛내고 있다.
차씨 문중은 절개 굳은 충신. 공신. 의사와 열사가 유달리 많
은 종문이며 명문 갑족다운 긍지를 잃지 않고 자자손손(子子孫孫) 계
승(繼承)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주해(註解)
교목세가(喬木世家) : 여러대에 걸쳐 중요한 지위에 있으면서 나라와 운명을 같이한 집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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