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안차씨글

[스크랩] 의덕사(懿德祠)의 사지(史誌)

ryu하곡 2012. 8. 3. 22:11

의덕사(懿德祠)의 건립취지(建立趣旨)와 목적(目的)
연안차씨(延安車氏) 종친회(宗親會)는 전국에 종원제위(宗員諸位)의
열성어린 협조를 얻어 경기도(京畿道) 평택시(平澤市) 장안동(長安洞)
산 285-1번지에 길지(吉地)로 선정(選定)하고 선조(先祖)님을 배향(配
享)할 사우(祠宇)를 건립(建立)하게 된 것이다.
연안차씨(延安車氏)의 득관조(得貫祖) 차효전(車孝全)은 고려조(高麗
朝) 개국(開國)의 수공자(首功者)로 벼슬 대광(大匡)을 제수(除授)하고
고려왕실(高麗王室)의 종적(宗籍)에 입적(入籍)한 후 식읍천호(食邑千
戶)를 염주(塩州)로 하사(下賜)하여 귀족(貴族)의 칭호(稱號)인 작위백
(爵位伯)에 봉록(封錄)하신 선조(先祖)님을 주벽(主壁)으로 봉안(奉安)
하고 고려조(高麗朝)에 역대(歷代)의 작위선조(爵位先祖)와 각 종파(宗
派)의 파조(派祖) 및 명현(名顯)의 현조(賢祖)와 이곳 합동묘역(合同墓
域)에 4위를 배향(配享)으로 봉안(奉安)하고 사당(祠堂)의 이름 의덕사
(懿德祠)라 칭명(稱名)하고 1996년 5월 12일자로 준공전례(竣工典禮)
를 하였으며 음력(陰曆) 10월 2일에 시제(時祭)로 매년(每年) 경향각지
(京鄕各地)의 일족(一族)이 운집(雲集), 성대(盛大)히 봉향(봉향)을 하여
왔다.
2004년 7월 14일 운영이사(運營理事) 및 문헌(文獻). 보첩편찬(譜牒
編纂) 심사위원(審査委員) 등 연석회의(連席會議)에서 승인(承認)을 얻
어 차씨(車氏)의 득성(得姓祖)이신 신라조(新羅朝)에 벼슬 시중(侍中)
차무일(車無一) 시조(始祖)님을 주벽(主壁)으로 봉안(奉安)하여 득성조
(得姓祖)의 38세 손자 대승공(大丞公) 차달(車達 = 冒姓名 柳海) 선조(先
祖)님까지 전조고조비(全祖考祖妣)와 연안차씨(延安車氏)의 득관조(得
貫祖)이신 고려개국(高麗開國)에 수공자(首功者)인 정사일등공신(定社
一等功臣) 대광지백(大匡之伯) 차효전(車孝全) 선조(先祖)님부터 고려말
(高麗末)의 득관조(得貫祖)의 20세 손자까지 전조고조비(全祖考祖妣).
득관조(得貫祖)의 21세 손자 고려조(高麗朝)에 은청광록대부(銀靑光綠
大夫) 광주병마사(廣州兵馬使) 상주국(上柱國) 상장군(上將軍) 차안기
(車安耆) 선조님, 조선조(朝鮮朝)의 적개공신(敵愾功臣) 연천군(延川君)
강렬공(剛烈公) 차운혁(車云革) 선조님. 임난(壬亂)에 명(明)나라 도독
(都督) 이여송(李如松)이 평양성(平壤城)의 수복(收復)에 대한 공적(功
績)의 노포문(露布文)을 찬(撰)하여 천하문장(天下文章)으로 들난 오산
공(五山公) 차천로(車天輅) 선조님 등 102위의 선조(先祖)님 위패(位
牌) 배향봉안(配享奉安)하고 봉사(奉祀)하는 규모(規模)와 위풍(威風)을
갖춘 면모(面貌)의 사당(祠堂)으로 발전(發展)하였다.
2004년 11월 13일에 경향각지(京鄕各地)에서 운집(雲集)한 일족(一族)
의 종원(宗員)과 타성문중(他姓門中)의 래빈(來賓)이 참석한 가운데 성
대(盛大)한 위패봉안식(位牌奉安式) 겸 시제봉사(時祭奉祀)를 거행하였
다. 이로 인하여 차문(車門)의 숙원(宿願)인 삼한갑족(三韓甲族)의 위상
(位相)을 제고(提高)하게 되었다.
우리 차문(車門)의 관적(貫籍)을 연안(延安)으로 칭관(稱貫)하는 연유
를 살펴보면 고려조(高麗朝) 개국(開國)에 수공자(首功者)로 벼슬 대광
(大匡)을 제수(除授)하고 정사일등공신(定社一等功臣)에 피봉(被封)된
후 고려 태조께서 차효전(車孝全)은 혈연(血緣)의 관계(關係)가 삼당질
(三堂姪)인 연유(緣由)로 왕실(王室)의 종적(宗籍)에 입적(入籍)한 귀족
(貴族)의 작위(爵位)인 백(伯)의 칭호(稱號)를 내리고 식읍천호(食邑千
戶)를 염주현(塩州縣)에 하사(下賜)하시니 이곳에서 세계(世系)를 이어
살게 되었다.
후손(後孫)들은 신라조(新羅朝)에서 문무장상(文武將相)의 잠영(簪纓)
의 문벌(門閥)로 교목세가(喬木世家)인 차문(車門)이 신라조(新羅朝)의
애장왕(哀莊王)과 헌덕왕(憲德王)의 변난(變亂)에 몰락(沒落)하여 신라
좌승상(左丞相) 차승색(車承穡)께서 황해도(黃海道) 구월산(九月山) 아
래 유주(儒州) 묵방동(墨坊洞)으로 둔적(遁迹), 조모(祖母)의 성(姓)인
양씨(楊氏)에 양자(楊字)를 인용(引用)하여 양씨(楊氏)로 모성(冒姓)하
다가 뜻이 같은 류자(柳字)로 바꾸어 가성(假姓) 류씨(柳氏)로 정(定)하
고 이름은 나무숲에 숨어 살겠다는 뜻으로 백(栢)으로 개명(改名)하고
은거(隱居)한 것이 108년간에 6세를 류씨(柳氏)로 전(傳)하였으며 이때
태조 왕건(太祖 王建)께서 고려를 개국할 때 차효전(車孝全)께서 공훈
(功勳)을 세워 그의 6대조(代祖) 차승색(車承穡)으로부터 선고(先考)까
지 본성차씨(本姓車氏)로 시키고 차씨(車氏)의 가문(家門)을 다시 일으
킴으로 공(公)을 중시조(中始祖)로 받들고 공(公)의 식읍지(食邑地)인
염주(塩州)를 관적지(貫籍地)로 하였다.
고려조(高麗朝)의 26대 충선왕(忠善王) 때에 이르러 차효전(車孝全)
께서 식읍지(食邑地)를 연안부(延安府)로 개칭(改稱)하게 됨으로 그의
후손(後孫)이 관적명(貫籍名)을 연안(延安)으로하여 연안차씨(延安車氏)
라 하고 공(公)을 득관조(得貫祖)로 하고 오늘날까지 면면(綿綿)히 세
계(世系)를 계승(繼承)하여 자손만대(子孫萬代)에 번성(蕃盛)하고 있으
며 득성조(得姓祖) 차무일(車無一) 선조님으로부터 한 세대(世代)도 빠
짐없이 이어 내려오고 있다.
경기도 평택시 장안동 산 285-1번지에 사당(祠堂)을 건립(建立)하고
득성시조(得姓始祖)님을 주벽(主壁)으로 102위의 선조님 위채를 배향
(배향)으로 봉안(奉安)하여 봉사(奉祀)하고 있는 의덕사(懿德祠)는 득성
조(得姓祖)와 득관조(得貫祖)의 의덕(懿德)이 자손만대(子孫萬代)에 끼
치는 음덕(蔭德)을 기리기 위하여 의덕사(懿德祠)라 칭명(稱名)하고 매
년(每年) 음력(陰曆) 9월 1일 오전(午前) 10시에 시제(時祭)로 봉사(奉
祀)하고 있는 곳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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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자모동사람들
글쓴이 : 머무는바람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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