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봉유설(芝峯類設) 제18부 잡사(雜事) . 제1장 족성(姓族) 부분을 보면,
○ 선우씨(鮮于氏)는 기자(箕子)의 자손으로서 나라로 씨(氏)를 삼았다. 권씨(權氏)는 신라의 주신(冑臣)으로서 고려에서 권씨로 사성(賜姓)되었다. 혹은 말하기를, 한씨(韓氏)와 기씨(奇氏)는 기자로부터 나왔고, 옥씨(玉氏)와 전씨(田氏)는 곧 왕씨(王氏)를 고쳐서 부른 성이라고 하지만 알 수가 없다. 고구려. 백제 이후에까지도 들을 수 없는 말이다.
○ 唐나라 때의 발해(渤海) 국왕 대조영(大祚榮)은 역사에 고려사람이라고 말하는데, 이는 곧 고구려의 자손이라 한다.
○ 고려 태조 때 류달(柳達)은 수레로 군량을 운반했다. 그러므로 그에게 차달(車達)이라는 이름을 하사했다. 또 이도(李棹)는 배를 가지고 군사를 건네주었다. 그래서 도(棹)라는 이름을 하사했다. 김행(金幸)은 신라의 자손으로서 고려를 섬겼다. 그래서 그 권도를 잘 쓴 것을 가지고 권(權)이라는 성을 하사했다. 이 세 성의 자손은 드디어 우리나라 번성한 씨족이 되었다.
○ 조선(朝鮮) 태조(太祖) 때 동두란(童豆蘭)이란 이가 있었다. 원래 북청(北靑;함경남도)에서 나서 활을 잘 쏘더니 전쟁에서 따라다녀 공을 세웠으므로 이(李)라는 성을 하사했는데, 그의 자손들은 대마다 벼슬하는 이가 끊어지지 않았다.
위의 기록은 정사(正史)와 부합하는 정확한 역사적 사실이라기 보다는 야사(野史)적인 내용이거나 다분히 호사가(好事家)들이 만들어 낸 이야기일 수도 있겠으나, 당대의 지식인인 지봉 이수광(李睟光)도 고려왕조의 인물인 류차달공을 문화 류씨의 시조로서 인식하고 있었으며, 또한 차씨에 관한 단 한마디의 언급도 없었다는 것은 그만큼 류차달공이 문화 류씨의 시조라는 역사적 사실을 직시하고 있었다는 또 다른 역사적 반증이 아닐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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