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류씨

Re:연안차씨의 차문종보(車文宗報) 2007년판 독후감

ryu하곡 2008. 6. 8. 22:59

  대승공 22세손 류상운 선조는 저의 10代祖입니다. 1695년(숙종 21년) 우의정이 되셨고 숙종 22년에 영의정 되신 분입니다. 우의정이실 때 차류동족이란 족보 서문을 쓰셨다고 합니다.

  1689년  대승공 22세손 류처후(柳處厚)가 기사보(己巳譜) 5권을 편찬할 때 족제 류상운의 권유로 원파록을 소개하였습니다.(족보 서문에 차류동족이리 쓴 연유가 아닌지?)

  류상운 선조는 숙종 9년(1683) 사은부사(謝恩副使)로 청나라에 다녀왔으며 숙종 11년(1685) 호조판서가 되고 이조판서와 형조판서를 역임하였으나 숙종 15년(1689) 중궁(中宮)이 폐위되어 출외(黜外)당하였을 때 기사보가 편찬되었습니다.

  “원파도는 망매(茫昧 : 흐리명명하여 확실하지 않음)하여 알 수 없다. 여기 실어 두는 것은 후일 고구(考究)에 대비함이다” 라는 숙제를 후손에게 주면서 류지원(柳智源)이 류용수(柳龍壽)를 만난 경위가 설명되어 있으며 후대에 원파록을 연구하라는 주석을 달아 소개하였습니다.


  이곳 광주의 하정공파종친의 어르신(주로 대전 임원) 들은 류상운 선조의 말을 믿어야한다는 것이 변함 없는 진리이며 다른 반박 자료를 설명해도 차씨는 동족이였습니다.

  차천로(車天輅)의 3부자(父子)와 류몽인(고흥류씨)의 잘 못된 왜곡과 이수건 교수의 논문을 인정하지만 우리 할아버지가 車門과는 同族이라 하였으니 하정공파의 후손은 류상운 선조의 말씀에 의의를 제기할 수 없는 상태였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차문종보 142쪽 8번 글에서 ①“ 1419년 세종 1년 9월에 류관, 변계량 등에게 개수(改修)를 명하였으나…… 대승공 차달의 성명과 政敵들의 史蹟들이 올바르게 수정되지 않았으며……” 143쪽 10번글에서 “ 1423년 세종 5년에 류관과 윤희에게 명하여 제2차 개수작업…… 이책에서도 날조된 류차달은 고치지 않았고 …”

  152쪽 류상운의 고려 대승 류차공의 묘 신도비명에 : ②“……壁上勳位公卒 文化九月山 公柳車氏 諱達(154쪽 번역문: 벽상에 훈위되었고 공이 죽으니 문화구월산에 장사지냈다. 공은 류차씨요 휘는 달이다)” 라는 ① ② 날조를 보시고 인식의 변화가 시작되었습니다.


A. 400여년전에는 지금보다 정보가 더 정확했을 것인데 류상운 선조가 차류 동족이라고 한 근거 자료와 550여년전 류관(하정공) 선조가 고려사를 집필하면서 “차달”을 “류차달”로 조작했다는데 그 근거는 무었인지? 류관(하정공)과 류상운 선조의 이름에 오점을 남기면서까지 車門은 조작을 해야하는지?

B.  바이칼 호수 부근에서 발생한 동이족 일부 황제(黃帝) 등이 우리 조상이라는데 柳氏와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 대승공과 같은 시대에 활약했던 柳氏 들은 本貫이 어떻게 변하였는가?를 더 연구해 보고 싶은 내용입니다.


제가 생각한 문제의 심각성은 車門은 많은 자금력과 홈페이지로 홍보한다는 것입니다. 대전 뿌리공원의 유래비도 5개국어로 번역하여 해외로 홍보를 하는데……그리고 "차문종보"를 편찬하여 계속 홍보하는데............문화류씨홈페이지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종친회와 자금 부족으로 유주춘추를 발행하지 못했다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