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류씨

고려대전 위패와 원파록의 진실성

ryu하곡 2008. 5. 29. 20:24

♧ 원파록이 事大主義에서 조상들이 조작에 가담하였는가? 하는 문제점이 있어 다음 글을 소개합니다. 읽고 의견 주십시오.

      高麗大殿 配享位 奉安圖 (고려대전 자료 제공  :  柳金丸님)

1. 사단법인 고려역사 선양회에서 파주 통일동산에 高麗大殿을 건립하여 고려 역대 34代 왕과 忠 功臣 儒賢 336位를 配享하였습니다.

2. 문화류씨는 西 配享位 木列(왼쪽 1단) 27번부터 31번에 다섯분을 配享하였고 연안차씨는 西 配享位 火列(왼쪽 2단) 42번부터 51번에 열분을 配享하였습니다.

3. 서산류씨는 2분, 진주류씨(土貫) 1분, 약목류씨 1분, 진주류씨(移封) 3분이  配享되었습니다.

4. 문화류씨 配享位 奉安位置

봉안

위치

先祖諱

선조휘

왕조(王朝)

출생년월일

자(字)

호(號)

시호

(諡號)

관직

(官職)

역사적근거

西木

27

柳車達

류차달

신라말기

景文王 時?

서기 860年代

應通

응통

鵝沙

아사

 

大丞

고려사 索引

고려사 列傳

신증동국여지승람 및 索引

西木

28

柳公權

류공권

고려 明宗朝文臣

1132~1196(65세)

대승공 7世

正平

정평

 

文簡

(문간)

政堂文學叅知政事, 判禮部事

    상동

西木

29

柳彦沉

류언침

고려 高宗朝將軍

1167~1228(62세)

대승공8世

公權의 長子

 

尙書公

상서공

 

樞密院事禮部尙書,

監門衛攝上將軍

고려사 索引

고려사 列傳

西木

30

柳  澤

류  택

고려 高宗朝文臣

대승공8世

公權의 次子

文科 及第

上有彦

상유언

僕射公

복야공

 

樞密院右承宣,

進賢館大提學,

尙書左僕射

고려사 索引

고려사 列傳

신증동국여지승람,신증동국여지승람索引

西木

31

柳  璥

류  경

고려 元宗朝名臣

1211~1289(79세)

대승공9世

文科 及第

天年

(천년)

 

文正

(문정)

匡靖大夫僉議中贊,

修文殿太學士

監修國史上將軍

判典理司事世子師

고려사 索引 신증동국여지승람,

고려사

신증동국여지승람 索引


5. 연안차씨 配享位 奉安位置

봉안

위치

先祖諱

선조휘

왕조(王朝)

출생년월일

자(字)

호(號)

시호

(諡號)

관직

(官職)

 

西火

42

車  達

차  달

?~938년경

918고려개국공신

應通

(응통)

鵝沙

(아사)

文悼

(문도)

大丞

 

西火

43

車孝全

차효전

?~950년경

고려개국정사공신

良運

(양운)

江村

(강촌)

武烈

(무열)

大匡

 

西火

44

車若松

차약송

?~1203년

고려명종조

大年

(대년)

虎巖

(호암)

文節

(문절)

中書寺郞,同平章事

叅知政事

고려사 索引

西火

45

車  倜

차  척

?~1233년경

고려고종조

士固

(사고)

不覇堂

불패당

文忠

(문충)

叅知政事

樞密院副使左承宣

고려사 索引

西火

46

車松祐

차송우

?~1268년

고려고종조

廷佐

(정좌)

 

世恩

(세은)

判司僕寺事郞將

同正內侍尹中興伯

고려사 索引

西火

47

車蒲溫

차포온

?~1360년경

고려공민왕조

君擧

(군거)

松日堂

송일당

文穆

(문목)

左丞相

同中書左平章事

判司僕寺事

고려사 索引

西火

48

車原頫

차원부

1320~1398

고려 공민왕조

思平

(사평)

雲巖

(운암)

文節

(문절)

諫議大夫

寶文閣直提學

知國平章事

 

西火

49

車仁頫

차인부

1330~1405

고려우왕조

松菴

(송암)

忠隱

(충은)

 

侍御史

 

西火

50

車安卿

차안경

1344~1398

고려공민왕조

弘止

(홍지)

靑松

(청송)

松節

(송절)

中郞將

 

西火

51

車尙道

차상도

1369~1412

達甫

(달보)

成富

(성부)

竹操

(죽조)

進士

 

6. 車門宗報(2007年版 通卷 第14號) 내용(차문자료 제공 : 차호철 님)

 ① 5쪽 : (발간사 12줄) 우리 차문에서도 차달 차효전 선조님을 위시한 10분의 개국공신과 충신 열신을 봉안하게……차화준 중앙회장 글

② 7쪽 : (연안차씨 유래비) ……구월산으로 피신, 가성류씨를 모칭하고 이름을 백이라하고 아들은 淑으로 개명……

③ 8쪽 : (연안차씨 유래비) ……둘째 아들 효금은 류씨로 命賜하여 류

씨의 시조가 되었다……

④ 126쪽 王車柳三姓의 分姓圖表(38世 까지 姓氏는 車氏임)

32世

33世

 

34世

35世

36世

37世

38世

 

39世

─建甲─

─承穡

 

─恭叔─

─振阜─

─茂先─

─普林─

─達─

 

孝全

 

 

 

 

 

 

 

 

 

 

 

柳孝金

 

 

 

 

王恭道…

懿祖…

世祖…

王建

 

 

 

 

 

 

 

개성왕씨시조

 

 

 

 

 

⑤ 20쪽 대승공 휘 해 묘산도

⑥ 135쪽 (차기탁씨 글) ……류문이 시조라 주장하는 柳車達이란 성명을 날조하였음을 고려사에 게재된 연유를 고증문헌을 아래와 같이 밝혀……

⑦ 142쪽 : 1419년 세종 1년 9월에 柳寬, 변계량 등에게 改修를 명하였으나……대승공 차달의 성명과 政敵들의 史蹟들이 올바르게 수정 되지 않았으며……

⑧ 1543년 황해도 관찰사 홍춘경의 대승공 묘비와 1585년 평안도 관찰사 柳尙運의 대승공 신도비, 1909년 우찬성 김병선의 대승공 신도비문에서 류차달로 날조되었다.

⑨ 177쪽 : ……유주로 도망하여 류씨로 변성한 승색으로부터 6세 차달에 이르러 왕씨를 도와 큰공이 있어서 차씨로 복성하였고 달의 아들은 효전이다(차기탁씨 글)


7. 원파록의 진실 공방(자료 수집 : 류재균)

① 1610년 류응수의 黃帝淵源說 원파록을 류지원(20세 충경공파) 이 소개하였습니다.

② 1689년 기사보 (22세 하정공파 영암공파 : 후처 편찬)에서 류응수의 원파도는 흐리명명하여 확실하지 않아 여기 실었기에 후대에 원파록을 연구하라는 주석을 달아 소개하면서 柳門에게 숙제를 주었습니다.

③ 175년 후 선조들이, 연구한 결과가 1864년 갑자보(류승기 편찬)에서 차원부설원기의 황제연원설, 류응수의 류지원 글, 차헌기의 왕배조 강남보를 기록하여 인정하게 되는 결과가 되었습니다.

④ 당시 우의정이였던 류상운 선조께서 차류동족이라고 차씨의 족보에 서문을 쓰셨다고 합니다. 현재 시각으로 류상운 선조를   貶下하여 원파도를 盲從한 것처럼 소개한분이 있습니다. 영의정에 청백리이며 諡號까지 받으신 분의 학문으로 어찌 원파록을 맹종했다고 비하하는지 근거를 더 알고 싶습니다. 근거 없는 말 보다는 확실한 증거가 나올 때까지 더 연구가 타당합니다.

1879년, 초계(草溪: 경남 합천의 지역)의 시종령(侍從令) 차석호(車錫祜)와 장단(長湍: 지명)의 차재철(車在轍)과 서천(舒川)의 차기

보(車冀輔)는 함께 경상감영에 공소(控訴: 항소)하여, 예조(禮曹)의 공안(公案: 공식 문건)으로 차헌기가 전한 왕배조의 강남보가 위조되었다는 것을 등재하여 1907년에 수보(修譜)할 때 바로잡았습니다.

⑥ 1610년부터 등장하는 류지원, 류응수, 차헌기, 후대에 만들어진 차원부설원기 등에서 문화류씨는 중국의 전설상의 제왕인 황제(黃帝)에서 시작하여 그의 성씨인 희(姬)씨에서부터 사(姒)씨, 왕(王)씨, 차(車)씨를 거쳐 문화류씨가 되었다고 주장되어 있습니다.

⑦ 姬氏 世系에서 1世 黃帝(公孫 軒轅), 2世 少昊, 3世 전욱, 4세 제곡(帝嚳) 5世으 제요(帝堯)로 이어져 姒氏世系의 5世 공갑(孔甲)이 왕조명(王氏 1世)되고 王氏世系의 25세 수긍, 58세 몽(蒙)가 차무일 바꾸어 지고 33세 차승색이 류색으로 바꾸어졌다는 원파록을 절묘하게 이름을 짜 맞추어 만든 것이 원파록이라고 합니다.

⑧ 황제 현원, 소호, 전욱, 제곡, 제요, 복희(伏羲), 당요(唐堯), 우순(虞舜)이 우리와 같은 핏줄이라는 것과 우리의 조상의 일부라는 것은 분명한데 다만 柳氏와 관련이 있느냐? 없느냐? 하는 문제가 남습니다.

8. 황제부터 대승공까지 우리 민족을 시대의 흐름을 소개하니 각자 판단하기 바라며 조언 부탁드립니다.

 ① 삼국유사 고조선 풀이

 단군임금의 이름을 한검이라 하는데 한웅의 아들이니 성을 한이고 검은 신(神)이란 뜻을 갖고 있는데 한인이 天, 한웅이 地, 단군이 人이 되며 다 천제가 되는 것입니다.

서기전 2,333년에 단군왕검이 있었는데 (송화강 하얼빈 유역) 아사달에 수도를 세우고 개국하여 조선이라 하였으며, 서기전 2,383년에 출현하고 서기전 2,357년에 옛 당나라를 세우고 서기전 2,284년에 순임금에게 자리를 넘겨준 요임금과 같은 때였습니다

 이때에 (이주민인 곰족의 추장인) 한 마리의 곰(熊族)과 (토착민인 호족의 추장인) 한 마리의 호랑이가 같은 (동네인) 굴에 살았는데, 항상 (한인 즉 하늘님의 아들인) 신 한웅에게 (백성이 되어 완전한 인격을 갖추고 하늘의 도를 실천하는 인간인) 사람이 되기를 원한다고 빌었습니다.

 ② 삼황오제의 동이설

중국의 시조가 되는 황제헌원은 원래 웅족으로서 유웅국의 왕 소전(少典)의 후손으로서 왕이 되어 배달나라 천황인 치우와 탁록 등에서 100여회의 전쟁을 한 사람입니다.  치우가 먼저 염제신농국을 서기전 2697년 갑자년에 병합하여 단웅국을 세웠습니다. 서기전 2333년경 단웅국의 비왕이던 단군왕검이 요임금의 침입으로 동북쪽인 아사달로 가서 조선을 개국하였던 것입니다. 황제헌원을 뒤이어 소호금천씨가 유웅국을 다스렸습니다. 한편 치우천왕이 염제신농국의 제8대 왕인 유망을 천평의 들에서 칠 때 항복한 장수 소호를 앞세워 공격했다는 기록이 있기도 합니다.    이 소호(少昊)가 황제헌원의 뒤를 이어 왕이된 소호금천씨 소호도 熊族의 후손이다. 호족은 한웅천왕이 배달나라를 개천할 때 토벌한 족속이고 웅족은 배달나라 백성이 된 족속인데, 염제신농, 소전, 황제헌원, 소호....등의 후손이 다 웅족인 것입니다.

  왕검의 아버지는 단웅(거불단한웅. 배달나라 마지막 제 18대 한웅.)이고 어머니는 웅씨 왕녀이며 신묘년(서기전 2370년) 5월 2일에 단목 밑에서 태어났습니다, 무진년(서기전 2333년) 제요도당 때에 단국(배달나라)으로부터 아사달의 단목터에 이르르니 온나라 사람들이 받들어 천제의 아들로 모시게 되었습니다.

  태호복희, 염제신농, 황제헌원을 삼황이라 하고, 소호금천, 전욱고양, 제곡고신, 요, 순을 오제라 합니다.

  태호복희는 진제국(震帝國)의 시조입니다. 태호복희는 배달나라 삼사 중 우사(행정담당)의 직책에 있었던 인물로 천황족입니다.

  염제신농은 염제국(炎帝國)의 시조이며 강(姜)씨의 시조이기도 합니다.    염제신농은 배달나라 오가(五加) 중 우가(牛加.농사담당)의 직책을 지냈으며, 웅족(熊族)출신입니다.

  황제헌원은 중국의 시조로 기록하는 인물로서 황제(黃帝)의 황은 중앙을 뜻하며, 결국 헌원도 제에 해당합니다. 헌원은 유웅국 공손씨(公孫氏:곰 후손 씨족이라는 뜻)의 후손으로 원래 배달나라 웅족출신이며 황토족의 임금이 되었다. 이것으로 보아 중국의 역사는 배달나라 제후의 역사로부터 시작됩니다. 황제헌원은 배달나라 제14대 치우천황과 10년에 걸쳐 73회를 싸우고 총 100여회의 전쟁을 하였으며, 결국 복종하여 배달나라로부터 삼황내문경을 받고 가르침을 받아 도교의 시조가 됩니다.

  소호금천은 김씨의 시조인데 황제헌원의 아들로 기록되고 있으나, 배달나라 제후국인 소호국 출신이며 백제(白帝)의 아들로서 황제헌원을 이어 왕이 되었다. 지금의 김씨족은 소호금천씨의 후손입니다.

  전욱고양은 황제헌원의 손자입니다.

  제곡고신은 고씨의 시조아며 배달나라 초기에 농사담당인 고시씨 후손으로 소호금천의 아들이 아니면서 중국의 왕이 된 사람입니다.

  제지와 요임금은 제곡고신의 아들로 제지가 형이고 요는 동생입니다.    요가 제지를 멸하고 나라를 세웠습니다. 요의 나라이름은 당나라입니다. 그래서 제요 도당(帝堯陶唐)이라 합니다.

  요임금은 단군왕검과 전쟁을 한 사람입니다. 처음에는 요임금이 기습을 하여 단군왕검이 아사달로 이동하였으나, 나중에는 단군조선의 감독을 받는 나라로 되었으며, 단군조선에서 파견된 순임금에게 선양하였습니다.

순임금은 요임금의 아들이 아닙니다. 순임금은 동이족 출신으로 단군조선에서 파견된 당나라 요임금을 토벌하러간 토벌대의 사자였습니다. 즉 단군조선의 중신이던 유호씨(중국기록에선 고수라 적음)의 장남으로 요임금을 치러 갔다가 요임금의 유혹에 넘어가 빌붙어 야망을 품고 나중에 선양받아 임금이 된 사람입니다.

  황제(黃帝)는 전설 상의 제왕(帝王)으로, 성은 공손(公孫), 이름은 헌원(軒轅)이다. 그는 도교의 시조로 추앙받고 있으며, 죽어서 신이 되었다고 믿어졌습니다.

  염제 신농과 그 제후들, 치우를 물리치고 천자(天子)가 되었습니다.

  복희(伏羲), 신농(神農), 황제(黃帝), 당요(唐堯), 우순(虞舜) 등은 모두 동이족이었다는 중국의 사료들이 존재하며, 이 “동이”의 역사적인 범주가 과거에 산동성이나 요동성 등을 포함했다는 점에 기반해 삼황오제를 비롯해 동이 전체를 한민족으로 보는 비주류 역사관이 존재합니다.

  기원전(紀元前) 4,500년(年),<헌원(軒轅)>은, <공손 헌원(公孫軒轅)>으로도 불리우는데 <소전(少典)나라>의 <모계사회제도(母系社會制度)>로부터 탈출(脫出)을 시도(試圖)하면서, <염제(炎帝)>의 <웅족(熊族)>과 결탁하여 <강(姜)나라>의 <관리 계급(官吏階級)>인 <졸장(卒將)>의 직위에 발탁되자, <졸장(卒將)>인 <공손 헌원(公孫軒轅)>은  스스로를 일컬어서 <황제(黃帝-지상(地上)을 지배하는 누런빛의 신적(神的)인 존재)>라 부르고,<헌원구(軒轅丘-하남(河南)의 신정(新鄭)>의 <웅(熊) 땅-하남의 신정 서북에 위치함)>에 도읍(都邑)을 정하여 <희(姬)나라>의 주인(主人)이 되었음을 천하(天下)에 공포(公布)하였습니다.

  소전은 배달국에서 갈라져나간 사람으로서, 바로 염제신농의 아버지입니다. 그러한 소전에서 다시 갈라져나간 후손 중의 한 사람이 공손이며, 그 공손씨의 후손이 바로 황제헌원이라는 내용입니다. 이러한 황제헌원과 배달국의 14대 환웅인 치우천왕 사이에 수차례에 걸친 전쟁이 있었던 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입니다.  황제헌원은 신농씨의 유업을 빼앗아 패권을 쥘려는 야심을 가졌으나 치우천황에게 패하여 좌절되고 난 이후 자부선인의 가르침으로 개과천선하여 천부의 도를 세상에 펼친 성인으로 보아야 하며 태호-신농-황제를 일컬어 3황이라 하는 바는 다 그 끼친 업적이 지대하기 때문인 것입니다.

  치우천황은 기원전 2706~2598년간 생존하였으며 배달국의 도읍을 청구(산동반도에 소재)로 옮겼다. 치우천황은 중국의 하북, 하남, 산동, 강소, 안휘, 절강설까지 영토를 크게 확장하여 역사상 처음으로 동방을 대통일하였습니다.

  중국의 시조로 알려지고 있는 황제 헌원(기원전 2692~2593년)과 그 유명한 탁록(涿鹿, 하북성 소재)에서 10년간 73회의 전투를 벌여 마침내 그를 사로잡아 신하로 삼음. 치우천황이 큰 활(大弓)을 만들어 썼으므로 큰 활의 위엄을 대단히 두려워 하였고, 이때(지금부터 4700년전)부터 동방의 배달민족을 ‘큰 활을 잘 쏘는 동방사람’이라는 뜻으로 동이(東夷: 夷=大 +弓)라 부르게 됨. ‘동이’가 오랑캐 또는 야만족으로 불리게 된 것은 그 후 중국중심의 세계관에 의해 주변 민족을 멸시하고 왜곡날조한 데 따른 것이다.‘동이’는 우리민족의 본류를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민족으로서 중국에 들어가서 중국땅(산동성, 하북성, 강소성, 절강성, 복건성 등)을 개척한 민족을 의미합니다.

  치우천황의 국사(國師)인 자부(紫府) 선사는 헌원에게「삼황내문」을, 창힐에게는 문자를 가르침. 신교의 대도를 전수받은 황제 헌원은 ‘황노학(黃老學)’이라 불리는 도교의 시조가 됩니다.

 ③ 한국과 중국

  은나라는 동이족 출신이 세운 나라입니다. 하나라가 요임금의 무리로 순임금에게 복수하여 세운 나라라면, 은나라는 다시 복수하여 하나라를 멸하고 세운 나라가 됩니다.

  요순시대(BC2357-BC2224경)의 순임금을 동이족이라고 맹자에서 밝히고 있습니다. 중국의 순임금시대는 바로 단군조선시대 초기에 해당합니다.

  인황(人皇)씨 다음의 유소(有巢)씨는 한국(桓國,하늘나라)에서 태백산으로 가서 배달나라를 연 한웅천황과 동시대 인물로 반고(盤固)를 따라 간 인물입니다.

  여와(여왜. 여희. 女希)는 태호복희를 이어 왕이 되었습나다. 여와는 태호복희의 여동생입니다.

  황제헌원(黃帝軒轅)은 공손씨, 또는 희(姬)씨인데, 유웅국(有熊國) 제후 소전의 후손인 공손씨의 먼 후손입니다. 소전은 염제신농과 공손씨의 공동 조상이다. 염제신농은 서기전 3218년경 사람이고 황제헌원은 서기전 2698년 사람으로 520년의 차이가 있습니다. 유웅국이라는 말에서 황제헌원은 웅족임이 틀림없다. 공손(公孫)이라는 말도 곰의 후손이라는  이두식 표기입니다. 황제헌원의 시대에 염제국의 왕 유망(楡罔), 치우, 소호(少昊) 등이 있었는데, 유망은 염제신농의 후손이며, 치우는 당시 배달나라의 천황으로 자오지한웅이라 불리우고, 소호는 당시 치우천황에게 항복한 배달나라 제후였습니다. 황제헌원은 벼슬이름에 운(雲)자를 붙였습니다. 그러나 운사는 배달나라의 삼사 중의 하나로 황제헌원 역시 배달나라의 영향권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단적으로 황제헌원은 치우천황에게 항복한 배달나라의 제후였습니다.

  하후씨우(夏后氏禹)는 곤의 아들이며 전욱고양의 손자입니다. 우는 순임금 때 사공의 벼슬에 있으면서 치수를 담당하였습니다. 그래서 우사공 우(虞司空 禹)라고 합니다. 우나라의 사공인 우라는 말입니다. 우나라는 바로 순임금의 나라를 가리킵니다.

  은나라 왕 성탕의 조상 계(契)는 제곡고신의 아들입니다.  여기서 계는 거란족의 시조이기도 합니다.

  주나라 무왕은 후직의 16대손으로 후직은 제곡고신의 아들입니다.

  중국의 왕족들은 모두 황제헌원의 아들, 전욱고양의 후손, 제곡고신의 후손들입니다. 중국의 실질적인 시조인 황제헌원이 배달나라의 웅족인 점을 고려하면 결국 중국은 배달나라의 가지나라에 불과한 것이다. 즉 한국은 배달나라를 거쳐 천황인 한웅과 웅족사이에 출생한 단군왕검이 정통을 이은 나라이며, 중국은 배달나라의 제후국을 거쳐 웅족의 나라이므로, 한국은 명실상부한 천제자의 나라요, 중국은 천제자가 아닌 그냥 땅을 차지하여 하늘을 대신하여 다스리는 소위 천자의 나라에 그치는 것입니다.

  세석기 시대에 문화부족이 최초로 거주한 곳은 지금의 시베리아에 있는 바이칼호 부근이다. 다른 나라들과 중국의 전설에 있는 염제신농씨는 본래 이 족속입니다.

  세석기 시대에 바이칼호 부근에 발달된 문화가 있었는데 바로 염제신농씨가 이족속 출신이라 합니다. 바이칼호 부근은 예로부터 옛한국, 배달나라, 단군조선의 역사 무대였습니다.

9. 고려초 공신

 ① 고려의 삼한벽상공신

1등 최응,홍유,배현경,신숭겸,복지겸

2등,유금필,김선평,장길,류차달,이도(이치),함규(왕규),김선궁,홍규,왕희순,김훤술,윤신달,박윤웅

3등 왕식,염태,평견,권행,박술희,능식,권식,염상,전락,연주,마란

4등 김홍술,박수경

 ② 고려의 개국공신

태조 원년 8월 훈노(勳勞)를 추장(推裝)한 공신

제1등 공신

홍유(洪儒,賜名 殷悅;은열이란 이름을 내림.남양 홍씨의 시조),

배현경(裵玄慶;경주 배씨의 중시조)

신숭겸(申崇謙 ; 평산 신씨 시조),

복지겸(卜知謙 ; 면천 복씨 시조)으로


제2등 공신

견권(堅權),능식(能寔),권신(權愼),,염상(廉湘),김낙(金樂 ; 당악 김씨 시조) 연주(連珠),마난(麻煖), 최응(崔疑 ; 개성 최씨의 원조),유금필(庾금弼 ; 무송 유씨 시조),김선평(金宣平 ; 안동 김씨 시조), 장길(張吉 ; 賜名 貞弼 ; 정필이란 이름을 하사; 안동 장씨 시조),류차달(柳車達 ; 문화 류씨 시조), 이도(李棹 ; 전의 이씨 시조),함규(威規 ; 양근 함씨 시조),

2008년 6월 1일(10)

김선궁(金宣弓 ; 선산 김씨 시조), 왕희순(王希順),김훤술(金萱述 ; 해평 김씨 시조)윤신달(尹辛達 ; 파평 윤씨 시조), 박윤웅(朴允雄 ; 울산 박씨 시조),진평(陳評),박희술(朴希術),김홍술(金洪述; 의성 김씨 시조), 박수경(朴守聊),홍규(洪規 : 홍주 홍씨 시조),총일(聰逸),강궁진(姜弓珍 ; 금천 강씨 중시조), 이총언(李총言 : 벽진 이씨 시조),이능희(李能希 : 청주 이씨 시조),이견웅(李堅雄 ; 수안 이씨 시조), 지중익(池重翼, 賜姓 魚重翼 ; 어씨라는 성을 하사함, 충주 어씨 시조), 예언(倪言),제궁(제弓), 사도귀(思道貴), 최준옹(崔俊邕; 동주 최씨 시조), 왕식렴(王式廉), 한란(韓蘭 ; 청주 한씨 시조), 전종회(田宗會), 관준(寬駿), 만세(萬歲), 조암(趙岩 ; 改名 孟 ; 풍양 조씨 시조), 경함필(卿含弼), 영준(英俊), 김길(金吉 ; 광산 김씨 선조), 김철(金哲), 금강(금剛), 곡긍회(曲矜會), 배운태(裵運泰), 국현(國鉉), 적철(狄鐵), 열평(烈評), 황보선장(皇甫善長), 송회(宋會), 석담(昔淡), 조창(曺昌), 류지방(柳志防), 황승(黃勝), 홍관(洪琯), 석광(昔光), 임정(林程), 장개(蔣凱), 염뢰(廉뢰)

 ③ 삼한공신

태조13년(930) 12월 겨울에는 신흥사(新興孝)를 중수(重修)하고 공신당(功巨堂)을 설치하여 삼한공신(三韓功臣)을 동서벽에 도화하였는데(壁上公臣) 그 수는 29명에 달하였다고 하며 그 명단은 다음과 같다.

홍유(洪儒),배현경(裵玄慶),신숭겸(申崇謙),복지겸(卜知謙) 유금필(庾금弼) 김선궁(金宣弓),이총언(李悤言),김선평(金宣平),권행(權幸 ; 안동 권씨 시조),윤신달(尹莘達) 최준옹(崔俊邕),문다성(文多省 ; 남평 문씨 시조),이능희(李能希),이도(李棹), 허선문(許宣文 ; 양천 허씨 시조),구존유(具存裕 ; 능성 구씨 시조),원극유(元克猷 ; 원주 원씨 시조), 금용식(琴容式 ; 봉화 금씨 시조), 김훤술(金萱術), 강여청(姜餘淸 ; 금천 강씨 시조), 한란(韓蘭), 손긍훈(孫兢訓 ; 밀양 손씨 시조), 방계홍(房係弘 ; 남양 방씨 시조), 나총례(羅聰禮 ; 금천 나씨 시조), 이희목(李希穆 ; 부평 이씨 시조), 염나명(廉那明 ; 서원 염씨 시조),최필달(崔必達 ; 강릉 최씨 시조),김홍술(金弘述) 등이다.

11. 류재균 생각의 疑問點

 ① 高麗大殿에 配享牌에서 차문의 고려 개국공신 부분에 없는 분이 개국공신으로 奉安되었으며, 高麗 朝廷에서 진사에게 諡號를 내린 근거가 있는가?

 ② 원파록에 나온 인물들이 분명 우리 동이족인데 柳門과 혈통에 아무런 관계가 없는가?

 ③ 車門에서는 방대한 자금력과 인터넷 기술로 젊은 종친과 외국 종친에게 무차별적으로 역사를 조작하고 있는데 柳門에서는 어떤 대응을 해야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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