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류씨

[스크랩] 대승공 이름(諱) 자(字) 호(號) 출생년도 배우자(配)에 대한 고찰

ryu하곡 2016. 3. 17. 20:06

대승공 이름(諱) 자(字) 호(號) 출생년도 배우자(配)에 대한 고찰

1. 서론
 지금까지 대승공 후손들은 대승공 초명(一諱)을 해(海)라고하여 처음이름이 柳海(이하 선조 존칭 생략함)이였는데 왕건이 류차달이라고 하였고 자는 응통(應通) 호는 아사(鵝沙)이며 할머니는 신라 김알지 후손인 김균의 딸 그리고 880년 생으로 이야기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내용들을 대동보 족보 표기를 근거로 살펴 알리오니 앞으로는 문화류씨 시조를 바르게 사용하여 그동안 원파록이나 차문에서 조작한 부분은 사용하지 말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이글을 씁니다. 그러나 종전처럼 대승공 초명은 류해, 자는 응통 호는 아사라고 사용해도 되는지 이글을 보고 판단하여 사용하십시오. 
2. 문화류씨 족보의 대승공 기록

① 현존하는 최초 족보 가정보(1565년)는 一代 始祖 柳車達 大丞 三韓壁上功臣이라 기록되어 있으며 아들은 효금 뿐입니다.(출생년도  호  자  부인이 없습니다)

※주1 : 영락보(1423년)가 문화류씨 최초의 족보이지만 가정보 이전 기록은 영락보를 바탕으로 족보수단을 기록한 것이 안동권씨 성화보(1476)에 문화류씨 사위 며느리 기록과 일치하여 영락보를 사학계에서 인정하고 있습니다.

 ② 최근 발행 대동보인 무자보(2008년)는 一代  柳車達 始祖 號 三韓功臣
    一諱 海 字 應通 號 鵝沙 見 丁巳譜
    配 新羅金氏 閼智後孫 稛 女 見 丙寅譜


※주2 : 족보를 보면 대(代)와 세(世)를 같은 뜻으로 사용합니다.
  가정보(1565년)에 대승공 이름은 柳車達이며 三韓壁上功臣이라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1580년 차원부설원기 필사본이 나오고(활자본은 1708년 발행) 1610년 원파록이 나온 이후 대승공 처음 이름(초명)이 해이고 자는 응통, 호는 아사, 부인은 김알지후손 균의 딸이며 880년 생으로 추가하여 기록됩니다.

  그런데 무자보 편집위원들은 원파록 이야기를 족보에 등재하지 않고 초명(一諱) “해” 자 응통, 호 아사는 정사보(1803년발행)를 보라고()하였고 하고, 부인 신라 김알지 후손 균 딸은 병인보(1926년발행)를 보면 아는 견해() 라고 하고 있습니다.


※주3 : 무자보 표기처럼 문화류씨 후손들은 시조를 류차달 대승 삼한공신으로 사용하고 원파록이나 차문에서 만든 초명 류해, 자 응통, 호 아사, 부인 김씨, 880년 출생은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주4 : 대승공이 살았던 고려초는 호를 사용하지 않았으며 조선시대에 일반·사대부·학자들에 이르기까지 보편화되었고 자는 성년이 된 이후 부르는 이름으로 字는 부모님이나 집안 어른이 짓는 것이고 號는 스승이나 친구 아니면 자기 스스로 지을 수 있다는 것이 차이점입니다.
3. 대승공 초명(一諱) 字 號 배우자 출생년도 변천사
 ① 문화류씨는 대승공 탄생이후 일관되게 류차달입니다.
 ② 원파록을 문화류씨가 받아들인 이후 차문에서는 큰아들(장자)이기에 대승공의 이름 자 호 배우자, 출생년도를 마음대로 조작하고 최근에는 시호까지 문도라고 조작하였다가 2015년 고려대전에서 자진 철거하였습니다.

 

영락보

1423

가정보

1565

기사보

1689

경신보

1742

을유보

1765

이름()

柳車達

柳車達

柳車達

柳車達

柳車達

아들()

柳孝金

柳孝金

柳孝金

柳孝金

柳孝金

초명

×

×

×

×

×

,

×

×

×

×

×

부인

×

×

×

×

×

 

정사보

1803

갑자보

1864

병인보

1926

병진보

1976

무자보

2008

이름()

柳車達

柳車達

柳車達

柳車達

柳車達

아들()

柳孝金

柳孝金

柳孝金

車孝全,柳孝金

柳孝金

초명

柳 海

×

,

응통, 아사

×

부인

×

×

김균딸

×

※주5 : 1610년 원파록이 나온 이후 기사보(1689년)에 원파록이 흐리멍멍하여 연구하라고 소개한 이후 문화류씨 대동보에서 문헌편(宗史)에 류차달 선조와 아들 2명을 기록하였으나 1976년부터 종통(宗統)에 대승공의 장자를 처음 차효전으로 공식적으로 등재시켰습니다. 약 1000년간 족보에도 없는 장자를 만들어 넣은 것이다(구월청풍 132쪽)
※주6 : 1964년 차류대종회가 광주 대동사에서 창립되었고(구월청풍 73쪽) 차문에서 2001년 대전뿌리공원 차씨유래비문에 문화류씨는 가성(가짜 성씨)이며 문화류씨 시조는 류효금이다라는 문구를 세기고, 2004년 차씨대동보에 대승공 이름은 차무일 38세손 차달이며 문화류씨 시조는 류효금이라는고 하였으며 고려대전에 문도공 대승 연안차공 달로 위패를 모시는 만행을 하였으며 2007년 5월 차류대종회가 해체되었습니다.(대종회홈/대종회/소개/연혁 참조)
4. 대승공 이름(諱)
  왕건은 877년생, 류차달은 880년생으로 만 3살차이이며 고려 건국 918년으로 대승공 나이 만 38세입니다. 대승공 이름은 고려 개국전후 수레 천대를 왕건에게 줄 때도 이름이 류차달입니다.
  왕건이 류차달에게 류씨로 사용한지 5대가 지났으니 큰아들은 차씨로, 작은 아들은 류씨로 하라고 하고 수례를 조달했다하여 차운달량(車運達糧)이라는 뜻으로 하사한 이름이 차달(車達)이라는 것은 원파록에 나온 이야기입니다.
  태어날 때부터 성과 이름이 있었던 호족인 류차달에게 일부 성씨가 없는 무장개국공신(평산신숭겸 면천복지겸 경주배현경 등)에게 성씨를 하사한 것의 이야기를 가져다 붙여 만들어낸 이야기입니다.
  왕건은 대승공에게 차달 이름을 하사할 능력이 없었으며 당시 힘 있는 호족은 왕건과 혼인정책(류천궁 호족처럼, 신혜황후 류씨, 제1부인)으로 자기 사람을 만들어 부인이 29명이였으며 다음에 힘 있는 호족은 지방직(류차달은 대승직)을 주고 그 지방을 다스리도록하고 개경에 오지 못 하도록하여 역심을 품지 못하도록 하였기에 문화류씨는 7세 공권 때 중앙정부 관직에 진출합니다.
  왕건은 왕권이 강한 왕이 아니였기에 누구도 믿지 못하고 권력이 강해지는 외척을 만들지 않기 위해 부인이 다른 아들 딸들끼리 또는 3촌 4촌 5촌끼리 결혼을 시키고 호족들에게 지방직(향직)을 주었습니다.
5. 대승공이 살았던 후삼국 시대 柳씨들
  고려 때 평장사를 한 전주인 류방헌(柳邦憲, 944∼1009년) 묘지명에는 증조부가 신라 때 각간(角干) 벼슬을 한 류기휴(柳基休)라고 하였고 왕건의 제1부인 신혜황후 류씨는 정주호족 류천궁의 딸이며 왕건의 6번째 부인 정덕왕후는 정주호족 시중 류덕영의 딸이며 고려개국공신 류지방(柳志防) 염주지역 류긍순(柳矜順) 등 약 170여명 정도로 추정합니다.
※주7 : 신라 때 최고 관위(官位) 각간, 상대등 시중은 신라의 진골귀족만이 하는 관료로 신라말기에 귀족이 아닌 각간 시중 등이 출현하지만 차문에서 말하는 승상(현 국무총리급)은 관직명이 없기에 구월산으로 도망갔다는 신라승상 차승색(류색)은 가공인물이며 그 아들 류숙(柳淑) 손자 류진부 증손자 류무선 고손자 류보림도 가공 인물이기에 부산 기장에 문화류씨 5대단은 문화류씨와 관련이 없습니다. 류보림의 아들을 류해(諱海)라고하여 류차달을 류해로 바꾸어 버리는데 문화류씨는 대승공을 차문에서 만들어준 류(차)해라고 하지 말아야합니다.
6. 해상무역의 발달과 해외에 관심
  통일신라 이후 신라인들은 골품제에 중앙정치의 참여의 길이 막히자 지방세력들은 해외로 눈을 돌려 해상무역을 하게 되었고 해상무역에서 가장 활발한 활동을 한 대표적인 사람은 청해진(靑海鎭, 완도) 장보고였으며 그 외에도 강주(康州, 진주)의 왕봉규(王逢圭), 송악(松岳, 개성)의 작제건(作帝建, 왕건의 조부) 류천궁 류차달 등이 있었습니다.(왕건 아버지와 할아버지는 왕씨가 아닙니다)
  궁예정부에서 왕건이 나주금성을 점령하도록 뱃길을 안내한 것은 신라 멸망후 해상무역으로 부를 축적한 나주 목포 호족인 오다련(장화왕후 오씨, 제2부인 아버지)의 도움이 있었던 것처럼 류차달이 왕건을 도운 것은 류차달과 왕건 집안이 모두 무역으로 부를 축적한 호족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왕건이 차달이라는 이름을 하사했다는 것은 꾸며낸 이야기 입니다.

 광주 대동사에서 문화류씨 시조 대승공 류차달 선조만 세향을 모시기로 하는 과정에 많은 종원을 만나 보있습니다. 나이 많은 어르신들께서 가장 많이 질문한 내용이 "류차달의 아버지는 류보림(월흑산장) 할아버지는 류무선(해평산장)이라고 했는데 이제와서 아니라면 류차달 아버지는 누구이며 아버지 없는 자식이 있느냐? " 입니다. 그러나 차승색(류숙)이 가공인물이라고 하면 이해를 하지 못합니다. 왕건의 아버지는 용건(도선이 왕씨로 고치면 천하를 얻는다고 하여 왕륭으로 고침) 할아버지는 작제건으로 작씨→용씨→왕씨로 변한 것처럼 류차달의 아버지는 분명 존재하셨지만 이름을 모르고 성씨도 류씨인지 알 수 없는 후삼국 시대 상황을 후손들이 연구하여 류차달 아버지 문헌을 찾아야겠지만 차문이 원파록에서 만들어준 류보림 류무선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7. 결론

 이 글을 반박하려면 먼저 2008년 무자보 류차달을 보고 이야기 하시기를 바랍니다. 우리 아버지 할아버지가 또는 집안 어르신 누가 류해 응통 아사, 880년 출생, 할머니는 김알지 후손이라고 했다고 반박하지 마시기를 바랍니다.
 각자 알아서 대승공 시조를 말하겠지만 저의 생각은 무자보를 편찬한 분들의 뜻과 원파록 이후 초명 류해, 자 응통, 호 아사를 사용하지 않다가 정사보 이후 잘 못 사용한 것을 2008년 무자보에서 바로 잡은 것을 상기하여 보십시오.
 문화인 류차달은 고려 태조가 후백제를 정벌할 때 수레를 제공하여 군량미 조달에 적극 협조하여 삼한공신이 되었습니다. 대승이라는 관직을 제수받았는데 당시 고려 삼한익찬벽상 공신 중 2등 공신이 12명인데 그 중 한 사람입니다.
  아들은 효금, 손자는 금환, 증손자는 노일, 고손자는 보춘이며 6세 총에 이어 7세 공권에 이르러 가문이 크게 현달하였고 8세 언침 택, 9세 순 경 선조로 이어지는 문화류씨 족보에는 일관되게 류차달입니다.
  그런데 차문에서 원파록이 출현한 이후 큰아들이란 명목으로 류차달을 마음대로 이름 자 호 할머니 출생년도를 만들더니 이번에는 효금선조를 문화군이라고 군호를 조작하였습니다.

   오는 23일 제향 안내문을 보면 평소 차문에서 주장한 것처럼 대승공은 문화류씨시조가 아니며 문화군은 대승공 12柳鎭(정신공손자)과 대승공 13柳繼祖(온정공손자, 1333-1374)가 계신데 좌윤공 류효금을 문화군이라고 군호를 내려 문화류씨를 조롱하고 있습니다.

군호는 임금이 내리는 것인데 차문이 군호를 지어 내릴 수 없습니다.



출처 : 문화류씨 - 뿌리 깊은 버드나무
글쓴이 : 夏谷류재균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