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연안차씨종친회중앙본부(http://cha.or.kr/qna/?mode=v&refnum=260)/질문과 답변(14-08-08)
대승공의 성과 휘
작성자 : admin 작성일 : 2014-08-08 14:50:44 조회수 : 217
그간 약 1000여 년 간 문화류씨와 연안차씨는 형제의 우의로서 모두 서로 도우며 살아왔다. 그러나,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연안차 씨가 <역사 바로 세우기 운동>을 벌인다면서“대승공의 성(姓) ”의 문제가 생겼다.
<왕명 차원부 설원기> 필사본에 의하면 “司諫院 左正言 車原頫 文城人 柳車達 第1子 大匡之伯 孝全之後也. 車達之於 麗室 輸勤之日 孝全之於 當王事 靡塩之時 輿與原賑貸之栗樹 顯陵 窆社之勞. 國以爲 辦 出車 乘繼粮 道運米 征南 特贈其父 以車爲達 世績之號 別賜 車氏以表 孝全首功之姓而 以食邑千戶之 封仍宗籍延安之地孝全乃穿耳雕靑之後原頫又連軒世族之裔也. 賜姓之申祥在鄭知常西京野史 臣 崔恒 奉敎注 景泰7年(1456年)
(사간원좌정언차원부 문성인류차달제1자 대광지백 효전지후야. 차달지여 려실수근지일 효전지여 당왕사 미염지시여여원진대지율수 현릉폄사지노 국이위판출차 승계량 도운미 정남 특증그부 이차위달 세적지호 별사 차씨이표 효전수공지성이 이식읍천호지봉인종적연안지지효전내천이조청지후원부우연헌세족지예야 사성지신상재 정지상 서경야사 신 최항 봉교주 경태7년(1456년)”
즉 세조가 즉위한 해 5월 17일 <왕명 차원부 설원기 필사본(車原頫 雪冤記 筆寫本)1) 가정대부 행 예조참판 하위지 서문(嘉靖大夫 行 禮曹 參判 河緯地 序文) 중에 있는 글이다.
윗글을 1998년 <국역 차원부 설원기>에서 번역하기를 “사간원 좌정언 차원부는 문성인 류 차달의 첫째 아들 대광지백 효전의 후예이다. 차달은 고려의 병력을 수송하는 일에 열심히 근무하였으며 효전은 임금을 섬김에 있어 곡식이 없을 때에 흥원에서 구제의 곡물을 실어 나름으로서 현릉의 정사에 공로를 세웠다. 나라를 위하여 실을 수 있는 수례와 양곡을 수송해 줌으로서 남쪽을 정벌할 때에 쌀을 수송하였다하여 특별히 그 아버지에게 차로서 달성한 공으로 세적의 칭호를 내리고 별도로 차씨 성을 하사 하였다.
이에 따라 효전은 수공을 세운 성씨라는 것으로 표창 하였으며 천호의 식읍을 하사하고 이어 연안의 땅을 관향으로 살도록 하였으니 효전은 귀족 집안의 후손이요 원부 또한 대대로 드러난 명문세족의 후예이다. (설원기 필사본 56쪽)“라고 번역 되었다.
즉 이 번역에서는 차씨의 성을 연안차씨 득관 시조인 차효전의 부친인 대승공 류차달에게 준 것으로 오역하였다. 이는 큰 잘못을 저지른 것이다.
이 번역의 올바른 번역을 위하여 현 연안차씨 중앙회 회장이신 차주섭 종장은 원문의 번역자인 고전 번역원의 송수경 씨를 직접 만나 확인한 바에 의하면 본인은 “그렇게 번역한 바 없다”고 하고 후에 번역한 필고가 나와 확인 하였더니 아래와 같았다.
송수경 씨 번역에 의하면“사간원 정좌원 차원부는 문성인 류차달의 제1자 대광지백 효전의 후예이다......중략... 특히 그의 부친에게는 차로서 달성 하였다는 의미의 차달(車達)이란 세적지호를 주었으며 별도로 차 씨로 나타내기 위하여 효전의 수공으로 차 씨의 성을 주고 식읍 천호와 이어 연안을 관향으로 하도록 하였다”.(원역자 송수경 확인)
또한 설원기 214쪽에 있는 이예장 봉 시를 보면
誰遁儒州木兎鄕 新羅丞相後貞良 松原幸未窮冤老 何解鷄林是姓香.
(수둔유주목토향 신라승상후정량 송원행미궁원노 하해계림시성향)
그 누가 유주의 목토향에 숨었는가? 신라의 승상 후예 정량이었다네.
송원에 원한 품은 그 노인이 아니었다면 계림이 관향인 줄 어떻게 알았으리
儒州 文化古縣名 木兎言 柳字破也 後 貞良言 新羅丞相 車濟能 後裔 丞相 承穡後 司空 恭叔 父子也 濟能 羅王 味鄒時 相也.(유주 문화고현명 목토언 류자파야 후 정량언 신라승상 차제능후예 승상 승색후 사공공숙 부자야 제능 라왕 미추시 상야) .....중략..... 承穡 高麗 太祖 王建 開國 公 柳車達 五世 祖也(승색고려태조왕건개국공 류차달오세조야) 言雖運粮之功而特贈車達之號 原其意則不忘上祖本姓之義也 其子 孝全 子互生 字別賜姓氏 不是也會意也(언수운량지공이특증차달지호 원그의즉불망상조본성지의야 그자효전 자호생 자별사성씨 불시야회의야) 李禮長 奉 (이예장 봉)
이 시의 의미는 “유주란 문화의 옛 이름이다. 목토(木兎)는 유(柳)자의 파(破)자이다. 후예 정량은 신라 승상 차 제능 후예인 승상 승색과 사공 공숙 부자이다. 제능은 신라 미추왕 때의 정승이시다. 시의 뜻은 ....중략...승색은 고려태조 왕건과 개국공신 류차달의 5대조이다.
비록 군량을 제공한 공로라고는 말하나 특별히 차달이라는 호를 내려 주셨으니 그 원 뜻은 본성을 잊지 않는 것이 의리이다. 그의 아들은 효전인데 자는 생(生)자이며 별도로 성씨를 하사 하였으니 이는 다른 뜻이 아니라 장자로서 윗 조상의 홍열(弘熱)을 이어 받았다는 것이고 또 차달은 본 씨 충정을 드려내려는 뜻이다.(216쪽)“
이상 <국역 차원부 설원기>와 <왕명 차원부 설원기> 원문을 검토하여 보았다. 어느 곳에서도 대승 공 류 공 차달에게 차씨 성을 주었다는 내용은 없다. 그의 큰 아들 효전에게 차씨 성을 하사하였다는 내용이다. 따라서 차승색이 신라 헌덕왕에 쫓기어 류 씨로 변성한 후 류 차달에 이르기까지 성을 변경한 사실이 없음으로 2004년 종보로부터 2009년 종보에 대승 공에 대한 호칭 차 씨는 설원기 번역을 잘못하여 이루어진 큰 잘못을 저지른 것이다.
또한 차문의 2대 고전 문헌중의 하나인 이재공 차식의 신도비명(1619년 류몽인 찬)에 의하면
“孝全當麗祖南征辦車乘運糧餉功甚巨複 孝全 舊姓爲 車因籍延安食邑千戶封大匡伯..(효전당려조남정판차승운량향공심거복효전구성위차인적연안식읍천호봉대광백)”이라는 문구가 있다.
이를 해석해 보면 효전은 고려 태조가 남쪽을 평정할 때 차로서 양곡을 실어 날은 공이 지대하여 효전에게는 옛 성 차(車)를 주고 적을 연안으로 하게하고 식읍 천호를 주고 대광백으로 봉하였다.
이 문구로 보아 연안차씨 사성을 받은 선조는 대광백 효전이다. 위의 각종 문헌을 참고하여 본 결과 대승 공 류 차달 또는 대승 류공 휘 차달로 표기함이 옳은 것으로 생각 된다. 이에 연안차씨종친회 중앙본부 문헌위원회에서는 그간 대승 공 류 공 휘 차달에 차 씨 성을 하사하였다는 <차원부 설원기 국역본>의 잘못된 해석을 바로 잡고 이로 인한 많은 후손들에게 혼동을 가지게 한 점에 대하여 심심한 사과를 표하는 바이다.
표1 대승공의 휘와 호
순위 |
인용 서적 |
사용휘호 |
발행년도 |
발행자 |
1 |
고려사 2) |
대승 차달 |
1451 |
김종서, 정인지, 99권 열전12 류공권 |
2 |
왕명차원부설원기 |
대승 류차달 |
1458 |
필사본 규장각 소장 |
3 |
이재공차식신도비명 |
류차달 |
1619 |
1791년 홍양호 찬 오산집 |
4 |
기축보 서문 |
대승 류차달 |
1769 |
황경원 |
5 |
류릉의 신도비 등 |
公姓柳諱海字應通賜號 車達自號鵝沙 公柳氏諱車達 公柳氏諱車達初諱海 |
1911
1681 1861 |
이용원찬
류상운 경서 남병철 |
6 |
유보고려사열전 |
대승류차달,대승문도공 류차달 3) |
1997 |
고려숭의회 |
7 |
류씨세고편 |
대승 류차달 |
? |
? |
8 |
연안차씨오산공파보 |
류 차달 |
1997 |
연안차씨 오산공 파보도유사 차우식 |
9 |
연안차씨대동보 수권 |
대승 차 휘해 |
2004 |
연안차씨 대동보 도유사연안차씨종친회 회장 차화준 |
10 |
연안차씨 최초의 족보(무자보) |
대승 류차달 |
1708 |
도유사 차성노 |
11 |
고려통일대전에 모신 위패 |
大丞文悼4)公延安車達先生 |
2007~현재 |
연안차씨종친회중앙본부 회장 차화준 |
12 |
고려통일대전에 모신 위패 |
大丞公文化柳車達 先生 |
2007~현재 |
문화 류씨 대종회 |
13 |
문화 류씨 족보 가정보 |
柳 車達 |
1562 |
류희림(?) |
▶ 대동사 유림제 : 아사 류선생, 동학사 :류선생, 장안동 의덕사 : 류공 휘 차달, 구월산 묘비 : 류공 휘 차달
앞으로 대승공의 호칭은“류 공 휘 차달”또는 “류 차달”로 하기로 하였으니 강호제현의 해량을 바란다. 또한 지금까지 혼용되어 사용하였던 초명 해(海)와 자호 아사(鵝沙) 등도 함께 쓰기로 하였다.
“류 공 휘 차달” 또는 “대승 공 류 차달”은 차문의 모든 문서 또는 묘갈문 등에서 사용하였으며 1708년 차문이 족보를 간행하기 시작하여 약 400년간 지켜온 사실이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1998년<국역 차원부 설원기> 번역의 오류에 의한 약 10년간 차문의 발행 서적 및 홈 페이지의 문서 등에 많은 오류가 있었다. 이들 오류를 모두 대승 공 휘 차달의 성은 류 씨로 바로 잡는다.
참고로 각각의 문헌에 대승 공 류 차달에 대한 표현을 표1과 같이 종합하여 보았다. 이 표에서 대승 류차달과 다른 표현으로서는 <유보 고려사 열전>에서 “대승 문도공”이란 표현이 있고 차문이 2004년에 간행한 대동보에 대승 공 “차 해”라는 표현이 있다. 차 해란 표현은 본고에서 검토하여 본 차원부 설원기의 잘못된 해석에 의하여 생긴 착오이며 “대승 문도(文悼)공”이란 표현은 같은 책에서 모두 “대승공”으로 표현되어 있는데 류효금의 부친만 “대승 문도(文悼)공”으로 표현된 것은 저자의 착각에 의한 잘못된 사항으로 생각된다. 또한 연안차씨 대동보5)에도 대승 문도공이란 글이 있는데 문도공의 한자가 문도(文度)로 다르다.“대승”이란 벼슬명이고 “문도”란 시호라고 생각되나 이를 확인할 수 없다. 그리고 참고문헌으로 제시한 <동국여지승람>에도 모두 대승 공으로 표현되어 있음을 확인 하였다.
강호 제현의 많은 가르침이 있으시기를 바란다.
참고 문헌
1. 박팽년, <왕명 차원부 설원기> 필사본, 규장각 소장, 1456 년
2. 차문 문헌위원회,<국역 왕명 차원부 설원기>, 연안차씨종친회 중앙본부 , 1998년
3. 유몽인, <이재공 차식 신도비명(1619)>, 오산집 부록에 계재 , 1791년 간행
4. 고려숭의회, <유보 고려사 열전>, 고려 숭의회간, 1997.7.1.
5. 연안차씨종친회 중앙본부, <연안차씨 대동보> 수권, 연안차씨종친회 중앙본부, 2004.
6. 문화류씨 족보: 영락보 서문(1423), 가정보(1562), 기사보(1689), 강남보(1812), 원파보.
7 연안차씨 대동보 수권 : 기축보(1769), 임술보(1802), 갑인보(1974), 갑신보(2004)
8. 신동국여지승람(1530): 제42권 황해도 문화현 편
9. 고려대승 류공지묘비명: 류상운 경서(1681), 류기영 근지(1861), 남병철(1863), 이용운(1911)
10. 고려묘지명집대성 번역문, 고려 전기, 유방헌 묘지명
11. 고려사 번역문, 김종서, 정인지 등 원저, 번역 북한 역사문화 번역원, 1451완성, 139권 100책
12. 기언별집 제16권 구묘문 호조판서 김공의 신도비명, 허목(1595~1682),1689년 간
1) 국립 중앙 도서관 고서부 보관 ( 國立 中央 圖書館 古書部 保管 ,일명 규장각)
2) 《고려사》(高麗史)는 조선 초기 1392년부터 1451년까지 59년 동안 조선 태조, 태종, 세종, 문종에 이르기까지 만들고 수정한 고려 시대에 대한 역사서로서, 기전체(紀傳體)로 된 고려 왕조의 정사이다. 32명의 왕이 다스린 475년 동안의 각종 사건과 인물에 대한 내용을 담았으며 단순한 기록이라기보다는 후세에 지침이 될 만한 정치적 근거로서 조선을 건국한 주도 세력인 사대부들의 역사관을 담고 있다. 고려 왕의 기록에 관해 본기(本紀)를 두지 않고 세가(世家)를 두고 있다. 조선시대 태조의 명에 따라 1392년 10월 13일 정도전, 정총, 박의중, 윤소종에게 명하여 수찬하게 한 것이 처음이다. 1395년(태조 4년)에 고려 태조로부터 마지막 공양왕에 이르기까지 총 37권의 《고려사》를 편찬하였는데, 통칭 《고려국사》로 현전(現傳)하지는 않는다.
이후 1414년(태종 14년)에 《고려국사》에 공민왕 이후 말기의 일이 잘못 기록된 것을 고치기 위하여 하륜, 남재, 변계량으로 하여금 개수하도록 하였다. 그러나 1416년(태종 16년) 하륜이 죽어 일이 중단되었다.
1419년(세종 1년)에 유관, 변계량에게 다시 개수 작업을 계속하도록 하였다. 다시 1423년(세종 5년)에 유관, 윤회에게 다시 개수하게 하였는데, 주로 호칭과 정도전이 지닌 편향된 시각의 왜곡을 수정하기 위해서였다. 예를 들어 정몽주를 깎아내린 것을 다시 충신으로 평하여 기록한 것이다.
1424년(세종 6년)에 윤회가 교정하여 편찬한 《고려사》를 다시 올렸다. 이후에도 신개, 권제 등이 찬술하였고, 이계전, 어효첨에게 교정하도록 하였으며 1449년(세종 31년)에는 춘추관에 전지하여 다시 편찬하도록 하였다. 이때 김종서, 정인지, 이선제에게 이 일에 대한 감독을 맡기었다. 실제 작업은 사관이였던 신석주, 최항, 박팽년, 이석형, 김예몽, 하위지, 양성지, 유성원, 이효장, 이문형 등 당대의 최고 문관들이 참여하였다.
1451년(문종 1년) 드디어 새로 《고려사》를 세가 46권, 지 39권, 연표 2권, 열전 50권, 목록 2권으로 만들어 냈다. 이후 1452년(문종 2년)에는 김종서 등이 《고려사》를 요약하여 만든 《고려사절요》 35권을 만들었고, 1454년(단종 2년) 《고려사》 간행에 착수하였다.
체제는 사마천(司馬遷)의 《사기(史記)》를 본떠 세가(世家)·지(志)·표(表)·열전(列傳)의 4항목으로 나누어 기전체로 서술하였다.
3) 이 책에서는 38쪽 류 차달 란에서는 대승 공으로 65 쪽 차효전 부친 대승 공 류차달, 같은 쪽 류효금의 부친으로는 대승 문도 공으로 표현하고 있다. 이는 한 책에서 동일인의 벼슬명과 성명은 통일 하여야하는 원칙이 벗어난 것으로 저자의 잘못이 아닌가 생각된다.
4) 차문 종보 2009년 통권 제16호 pp.109~119에 걸친 차정연 부회장 기고 글 중에 나온 것으로 광주에 있는 대동사의 봉안 축문에 있는 내용이라 주장하나 이 글의 출처 및 축문의 기고자를 확인 할 길이 없다. 그 후 <유보 고려사 열전>이라는 책자(1997년 사단법인 고려숭의회 회장 류근창 발행) 65쪽의 류효금 부친의 이름으로 “대승문도(文悼)공”란 표현이 있는데 참고 문헌으로 <동국여지승람>을 들고 있다. 참고문헌에서는 “대승문도”를 찾을 길 없다. 그리고 <유보고려사열전> 38쪽 대승 류차달 란에 대승 공으로 되어 있고 동서 65쪽 차효전 부친 명도 대승 공으로 되어 있으니 대승 공 류차달로 하여야 할 것이다. 또한 1974년 발간한 연안차씨 대동보 수권에서 대승문도(文度)공이 나오는데 한자가 다르다. 대승은 나라의 벼슬명이고 문도도 왕이 내린 시호로 생각되나 시호의 진위는 확인하지 못하였다.
5)1974년 갑인보 도유사 차영현, 종친회 회장 차명호 간행 연안차씨 종친회 간 대동보 수권
연안차씨 약사 자료
왕씨(王氏).차씨(車氏).류씨(柳氏)등의 분파도(分派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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