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 개국공신 자(字 ) 호(號) 시호(諡號) 사우(祠宇)
高麗太祖統合三韓翊贊壁上功臣錄
공신 | 성명 | 본관 | 이명 | 자(字) | 호(號) | 시호 | 사우 |
1등 | 최응(崔凝) | 황주 | 희개 | 태조묘 | |||
홍유(洪儒) | 의성 | 충렬 | 태조묘 | ||||
배현경(裵玄慶) | 경주배씨시조 | 무열 | 태조묘 | ||||
신숭겸(申崇謙) | 평산신씨시조 | 장절 | 태조묘 | ||||
복지겸(卜智謙) | 면천복씨시조 | 무공 | 태조묘 | ||||
2등 | 유금필(庾黔弼) | 무송유씨시조 | 충절 | 태조묘 | |||
김선평(金宣平) | 안동김씨시조 | 김태사 | 안동태사묘 | ||||
장길(張吉) | 안동장씨시조 | 장정길 | 장태사 | 안동태사묘 | |||
류차달(柳車達) | 문화류씨시조 | ||||||
이도(李棹) | 전의이씨시조 | ||||||
함규(咸規) | 양근함씨시조 | ||||||
김선궁(金宣弓) | 선산김씨시조 | 순충 | |||||
홍규(洪規) | 홍주홍씨시조 | ||||||
왕희순(王希順) | 태조당질 | ||||||
김훤술(金萱述) | 해평김씨시조 | 장렬 | |||||
윤신달(尹莘達) | 파평윤씨시조 | 소양 | |||||
박윤웅(朴允雄) | 울산박씨시조 | 장무 | |||||
3등 | 왕식(王式) | 태조종제 | 왕식렴 | 위정 | |||
권행(權幸) | 안동권씨시조 | 권태사 | 안동태사묘 | ||||
박희술(朴熙述) | |||||||
능식(能寔) | 궁예축출 | ||||||
권신(權愼) | |||||||
염상(廉湘) | 파주염씨 | ||||||
김전락(金全樂) | 신숭겸과전사 | 김락 | 장절 | ||||
연주(連珠) | 일천리전투 | ||||||
마난(麻煖) | 영평마씨시조 | ||||||
진평(秦評) | |||||||
견권(堅權) | 천녕견씨 | ||||||
4등 | 김홍술(金洪述) | 의성김씨시조 | |||||
박수경(朴守慶) |
1. 왕실도서관 장서각 디지털 아카이브(http://yoksa.aks.ac.kr/main.jsp)와 문화류씨 족보에 의한 고려 개국공신 명단이며 확인할수 없는 2(廉泰 評堅)명은 포함하지 않음
2. 983년(성종2) 안동에 3태사(김선평 장길 권행) 신주모시면서 시호 내림
3. 994년(성종 13) 배현경 유검필 복지겸을 태조 묘에 배향되고 1027년(현종 18) 다시 신주를 모시면서 신숭겸, 유검필, 최응 신주를 모시면서 시호 내림(廟가 없는 시호는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자료임)
4. 太師廟 太祖廟에 모신분이 아닌 각성씨 시조는 각성씨홈페이지에서 호를 파악하였으나 자 호 확인하지 못하였고, 각성씨에서 분파된 성씨와 조선중기 이후 설립된 서원, 블로그, 카페 등에서 사용하는 자와 호는 생략합니다.
5. 각 성씨시조 향사를 확인한 결과 묘제(자손봉사)를 지내는 성씨는 안동김씨, 평산신씨, 안동권씨, 전의이씨, 선산김씨, 파평윤씨이며 사당(유림봉사)향사 성씨는 면천복씨 무공사, 문화류씨 대동사, 해평김씨 시중사, 울산박씨 학산서원입니다.
6. 고려초에 살았던 각 성씨 시조는 자와 호가 없던 시절인데 후손들이 자와 호를 만들어 향사를 모시는 것이 옳은 일인가? 생각해 봅니다(어느 때부터인가 만들어진 호가 있으니 유림향사를 해야한다는 주장과 유학자가 아니며 시호가 없는 시조이기에 자손이 향사를 해야한다는 주장입니다)
7.대승공 묘소
대승공 묘소는 황해남도 삼천군 달천리에 있으며 2011년 류릉은 북한 보존유적 1777호, 묘비2개는 보존유적 1778호로 지정하여 성역화했습니다(정숙공후 류기환님 노력).
8. 대동사 대승공사우
철훼된 서원 사우들의 어제(御製)나 누각(樓閣)의 현판(懸板)을 예조에서 서원등록(書院謄錄)에 기록에 의하면 문화현에 대승공 서원을 정미년(영조3년,1727) 윤3월에 유생 류이항(대승공24세 하정공후 효행록)이 주도하여 창건하여 문간공 류공원을 배향한다고 황해도 관찰사 이집 문화현령 이태익이 장계를 올렸는데 1714년(숙종 40) 이후 창건된 향현사(鄕賢祠) 영당(影堂) 생사당(生祠堂)을 모두 철훼하라는 명령을 영조17년(1741) 내렸습니다.
영조17년 7월 3일 반유와 7월 4일 권우가 갑오년 사원(祠院) 훼철하라는 예조 명령을 철회하라는 상소하였으나 허락하지 않는 이유가 서원 설치를 중앙 정부의 허가제로 규정함에 따라 儒賢을 배향한 사원만 남기고 19개 서원과 173개 사우가 철훼됩니다.
대승공 향사는 1945년 해방전까지 묘하에서 자손 봉사를 하였으나(영조3년부터 17년까지 류공권과 합사로 모신 14년간 향사를 제외하고) 북조선 노동당이 창건된 1946년 이후 대승공 묘하에서 향사를 지내지 못 하였으나 1946년 음9월 호남유림과 전국 종원이 참여한 가운데 광주 동호동 좌상공파 종재로 1996년까지 50여년간 향사를 지냈으나 종재 부족으로 1997년 대동사 보존회(회장: 진주인 류근창)에서 20년간 향사를 지내다가 2018년 음 2월 15일 문화류씨 광주전남종친회(회장: 류금환) 주관으로 류차달 한분의 위패를 모시고 향사를 모시게 되었습니다.
9. 제가 확인하지 못한 성씨와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에 본관이 천년이 지나는 동안 변경되거나 분파는 확인하지 못해 틀린 부분이 있을 것입니다. 댓글 주시면 정정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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