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류씨

류자광 영광류씨와 문화류씨 관련 내용(추가한 내용)

ryu하곡 2017. 3. 6. 21:21

영광류씨 만행

1. 영광류씨는 문화류씨 분파인가?(이하 선조 존칭 생략함)
  성종때 한명회가 최대벼슬가문 문화류씨 류자광을 죽이고 청주한씨 한명회가 최대벼슬가문이 된다.
  문화류씨는 류자광과 관련 없다는 것을 나타내려고 진주류씨로 내보냈는데 진주류씨는 완전히 관련 없다는 것으로 만들기 위해 족보에서 삭제하면서 류자광 아버지 류구가 영광군수이기에 영광류씨로 분적시키면서 대승공12세인 조부 류혜손까지 영광류씨로 보내 버린다.
  당시 류자광 친족 사돈 부인에게 압력을 넣어 류자광 타도 상소를 올리게 하는데 후에 중종실록 편집자가 조작하였다고한다.
그래서 문화류씨 진주류씨에서 류자광과 친족이 모두 삭제되는데 안동권씨 족보에 류자광의 조부 류두명, 부 류구, 고모부 권채 기록이 남아 있다.
  류자광이 권채(세종조 승지)의 3대독자 권이를 살렸기에 류자광의 은혜 공덕으로 류자광 기록을 안동권씨족보에 남긴다.
  예종1년 남이장군이 류자광 5촌조카 권이를 납치하여 죽이려고 하였는데 류자광이 사헌부에 알려 조카를 살린다.
  진주류씨 류자광 세력이 의병으로 진주성전투에 참가하였고 물재 안의가 임란때 전주사고에 있는 조선왕조실록을 내장산으로 옮기고 다시 외손자 권극명이 충남 아산으로 강화도로 옮기고 다시 평북 묘향산 보현사로 옮겨 왕조실록을 지킨다.
  전주부근 선비와 호족들이 외면하는 전주실록사고를 정읍 류자광 친족이 목숨을 걸고 자기 재물을 들여 왕조실록을 구해낸다. 전주를 제외한 4곳 실록은 다 소실된다.
  이런 기록이 사실에 근거한 것인지 알아보려면 국립중앙박물관에 가서 문화류씨 진주류씨 영광류씨 족보를 확인해 보면 되는데 서울에 갈 기회가 있기를 바라며 한면회가 남이장군을 죽이고 류자광이 죽인 것으로 조작한 것과 류자광 일족이 전주 사고를 지킨 것은 사실이다.
  문화류씨 일부 류자광 세력이 진주성전투 참전하였고 왕조실록 보전의 공로를 인정하여 2008년 전북 남원시 고산길 30-17에 족보에 묘소위치 기록이 없는 대승공10세 성비(충성군)의 2남 식(湜, 상장군, 배 정부인 초계곽씨) 선조와 일찍 돌아가신 손자 배(培, 밀직)의 묘와 묘비를 만들어 식할아버지 둘째 아들 안택(문숙공파, 하정공파)선조와 셋째아들 안우(장령공파)선조 후손을 능멸하고 있다.
2. 전북 현지 묘소 비문




류자광 묘(비문과 표식이 없어 부관참시를 면했다는 묘)



족보에 없는 대승공11세 식선조 묘를 2008년 만듬



식 할아버지 비문 뒷면



부산에서 활동하신 류종현님?



밀직 배 할아버지 묘(족보에 없는 묘)



문관석 가운데 柳자 있는 곳에 다른 표시가 있는 것을 감추기 위해 柳자를 만들어 넣음


재실 경모재


류자광 사적비



2006년 한국족보학회 회장 류종현 撰 사적비 뒷면



영광류씨가 밀직사 배의 자라는 문구



사적비 옆면에 류정근이란 사람은 2003년 영광류씨가 배의 후손이라고 주장함





3. 찾아가는 길
 ① 류자광 사적비는 전북 남원시 요천로 1858(고죽동122-4번지)를 네비주소로 가면 열린어린이집 건너편임
 ② 영광류씨가 만든 식과 배의 묘소는 전북 남원시 고산길30-17(고죽동313번지)의 네비 주소는 고속도로위로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 고산길22를 경유지로 가서(대형버스는 이곳에 주차) 고산길 30-17을 찾아감
4. 영광류씨 주장의 허구성
 ① 일부네티즌이 2001년 문화류씨와 연안차씨가 함께 류자광신도비를 세웠다는데 사실이 아니며 현장을 방문하여 확인한 결과 연안차씨 참여 근거가 없고 2006년 11월 25일 한국족보학회 회장 류종현이 참여하여 비문을 쓴 것으로 되어 있다.
 ② 문화류씨 입장
  취물보는 원파록에서 차문이 만든 이름 월혹산장 류보림의 아들 3명이 있고 그 아들 대승류차달의 5대손(류차달→류효금→류금환→류노일→류보춘) 류보춘의 3형제가 있는데 장남 보춘의 후손이 문화류씨 영광류씨 등이 되고 차남의 후손이 문화류씨 진주류씨 정주류씨 등이 되고 3남 후손이 고흥류씨등이 되었다는 이런 주장을 인정하고 있지 않다.
  문화류씨족보에 원파록을 인정하지 않기에 원파록에 등장하는 보림과 대승공 류차달 형제가 있다는 근거가 없다.
  왕건의 장인 류천궁(정주류씨)은 류차달과 동시대 인물인데 취물보에 의하면 보춘의 동생의 증손이 정주류씨라는데 류차달과 7대 이상 차이가 나서 약 200년 후에 정주류씨가 나타나기에 취물보는 틀린 자료이다.
  류차달과 동시대 활동했던 정주류씨(류천궁)을 류차달 7대손에서 정주류씨로 분파되었다는 취물보는 누군가 만든 작품이다.
이런 틀린 자료를 가지고 문화류씨 대승공11세 湜(평리 상장군)의 장남 培(밀직)의 후손이 없는 것에 영광류씨를 붙이는 것은 문화류씨를 모독하는 행동이다.
  그것도 감히 식 선조의 장남에 붙이다니 무례하기 짝이 없다.
 2007년 차류종친회는 해체되었으나 자료를 참고용으로 차류대종보를 이용하는데, 2002년 차류대종보 29호 119쪽, 128쪽에 의하면 류자광은 이봉진주 류혜방 둘째아들이란 근거가 없고 진주류씨라는 근거가 없다고 했는데 2003년 차류대종보 30호 162쪽에서 류정근이 취성록을 근거로 배의 후손이란 주장을 하고 남원에 이런 비문을 세우는 만행을 자행했다.

5. 결론

원파록 허구성

우리나라 성씨의 시조를 보면 신라 석탈해와 가야 허왕후는 인도에서 태어났고 박혁거세는 알에서, 그의 부인 알영은 계룡 겨드랑이에서, 김알지는 금빛의 작은 궤짝에서 , 고구려시조 주몽은 천제의 아들인 해모수의 아들이다.

대승공과 동시대 인물로 왕건의 할아버지는 작제건 아버지는 용검으로 성씨가 작씨용씨왕씨로 바꾸어지고 견훤의 아버지는 아자개로 왕족의 가계도를 알 수 없는데 원파록에서 중국황제로부터 시작하여 하우제로 이어지고 우리나라에 들어와서 고조선 왕조명이란 실존인물에 붙이고 왕조명으로부터 25세를 내려온 차무일이 박혁거세로부터 차씨성을 하사 받았다고 한다.

왕족도 계속적으로 계보가 이어지지 않는데 왕족이 아닌 차씨가 황제부터 신라까지 계보도가 있다는 것은 불가능한 이야기이며 삼국사기에 등장하지 않는 차씨가 자신도 성이 없어 후손들이 붙여준 박씨인데 박혁거세가 성씨를 하사한다는 원파록은 조작된 이야기입니다.

취물보의 허구성

취물보(聚物譜)는 원파록에서 더 조작을 거듭한 것입니다. 내용은 원파록에서 보림의 아들이 3명이고 대승공은 둘째 아들이며 대승공의 고손이 3명으로 보춘 보하 보추이라는 것입니다.

보춘 후손들이 문화류씨 영광류씨 육창류씨 연안류씨로 분파되고 보하후손들이 문화 본진주 이봉진주 정주 백천류씨로 분파되고 보추 후손들이 고흥 흥양 약목 인동 부평류씨로 분파되었다는 것입니다.

이런 취물보를 믿는 고려종성회 활동하신분은 문화에서 약목으로 족보를 바꾸었다가 다시 문화로 오신분이 있습니다.

대승공과 함께 활동했던 시대에 왕건의 장인 류천궁은 정주류씨이며 대승공 10대손이 300년후 정주류씨로 분파되었다는 것이기에 취물보는 조작된 이야기입니다.

취물보를 근거로 영광류씨가 대승공7세 류공권의 5대손 배의 후손이란 주장도 근거 없는 이야기입니다.

고려종성연구회 주장 허구성

출처 : http://cafe.daum.net/moonwharyu/2i2D/454

류숙(차공숙)의 후손 3명이 있는데 첫째 전주류씨는 류기후류법반류윤경류방헌(944-1009)로 이어지고 둘째는 진보무선보림(차달)차효전(연안차씨)이며 류효금은 ………공권언침조은---후손 무이고 차남 택승은 문화류씨이고 셋째는 류천궁으로 정주류씨라는 것으로 순 후손들을 문화류씨로 인정하지 않고 있습니다

차공도 후손이 청주류씨 풍산류씨 고흥류씨 나주류씨 선선류씨 서산류씨 진주류씨 개성왕씨라는 주장입니다.

종사 일을 보는 사람들이 이런 허무맹랑한 주장을 사실로 받아들여 공권언침성비(시랑공파)과 식(문숙공파, 하정공파, 장령공파)선조를 무시하고 성비의 6형제를 무시하는 무례를 범하고 있으며 취물보에서 식할아버지 큰아들 배 선조아래 영광류씨를 붙이는 무리가 있다는 것이 슬픈 이야기입니다. 

6. 추가 자료
영광류씨 시조 류자택(남원 고죽동 비문)에 대한 문화류씨 족보
柳資澤
출처
http://www.grandculture.net/ko/Contents/Index?dataType=0301  : http://namwon.grandculture.net/Contents?local=namwon&dataType=01&contents_id=GC00601689
http://people.aks.ac.kr/front/tabCon/lst/lstView.aks?lstId=LST_170_390_0358
류자택(이하 선조 존칭생략)은 영광류씨 시조
영광에 살았던 류혜방(柳惠芳) 장자 류순(진주류씨 시조) 류자택(영광군수 영광공 익양공)

대승공세

8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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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12

13

 

 

 

 

영광공세

 

 

 

 

 

1

2

3

4

5

 

언침

인비

혜방

진주류씨

 

 

 

 

 

 

 

 

 

자택

면(언)

두명

자환

 

 

 

 

 

 

 

 

 

 

자광

※ 국립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 향토문화 전자대전 자료




〔문화류씨 2008년 무자보〕
※혜방의 아들 玽(구) 글자가 珣(순)으로 표기되거나 읽는 경우가 있음


〔※혜방의 아들 珣(순)으로 표기된 계통도〕

종사를 좀 안다고 하는 일부 사람들이 자기가 다른 종원보다 더 알고 종중에서 발행하는 종보 편찬에 주도권을 확보하여 계속 일당(수당)을 받기위해 말이 안되는 일부 선조글을 이용하며 여론화 시켜 자기 자리를 유지하려는 형태를 보이는 못 된 행동을 하는 사람 때문에 생기는 웃기는 사례입니다

제가 알기로는 류자광이 문화류씨인듯 하다는 문화류씨 족보 내용 근거입니다.

그러나 여기 내용은 종중에서 자리 유지하려고 못 된 방향으로 차천로가 지은 원파록에 말을 추가하여 특별한 내용인 것처럼 만들어 종사를 많이 알고 있다고 과시하려는 사람들 때문에 발생한 것입니다.

문화류씨 족보 자료와 남원 고죽동 비문을 보면 고죽동 비문을 한 분은 문화류씨 족보에 없는 내용을 영광류문 일부 말을 듣고 류자광 계통도를 공권언침성비자택면(언)두명자광으로 비문을 쓰는 오류를 범하면서 족보를 연구한다고 하고 있습니다.

시간이 허락하면 더 추가하고 정리하여 다시 올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