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류씨

[스크랩] 10대 20대 류문에게 족보 답글입니다.

ryu하곡 2016. 7. 6. 20:22

문화류씨전국청년연합회 밴드의 글입니다.

첨부파일 문화류씨전국청년연합회 밴드의 글입니다.hwp



♧ 과거 “뿌리깊은버드나무카페”에서 이와 비슷한 글에 대한 답변을 올렸는데 저의 단점이 쓴글은 바로 폐기해 버리고 나중에 찾으면 없어 후회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요즘은 글을 쓰고 블로그나 카페에 올리고 폐기하지만 나중에 찾으려면 힘들었습니다.
위 밴드 글에 대한 답변이 맞을지 모르나 참고로 읽어 보십시오.
♧ 전국청년연합회 밴드와 페북에 들어가보니 10대부터 많은 류문 후손들의 생생한 활동에 감동하였으며 기대가 큽니다. 요즘 젊은이들은 홈페이지나 카페보다는 SNS를 많이 이용하기에 제가 자주 이용합니다.

1. 현재 우리가 볼 수 있는 영락보 다음의 가정보(1565년 발행)입니다.


① 이때는 1대 2대로 표기하여 현재족보 1세 2세와 다릅니다. 그래서 학자들은 대(代)와 세(世)를 같이 보는 견해가 있습니다.
② 류차달 시조는 관직이 대승이고 삼한벽상공신이며 아들은 효금할아버지 한분입니다.
2. 차원부설원기
① 1456년 세조2년 박팽년이 썼다는 차원부설원기는 사학계에서 차천로가 작가로 보고 있는데 차원부설원기에 류차달 첫째 아들은 류효전(차효전)이다. 라고 나옵니다.
② 차원부설원기가 1456년 5월 19(21)일 박팽년이 썼다는데 이예장 응제시에 류차달 처음 이름은 해(海) 라고 썼습니다. 그러나 1456년 2월 25일 이예장은 사망합니다. 죽은 사람이 어떻게 응제시를 쓰며 단종복위를 하려다가 세조에게 발각되어 감옥에서 6월 7일 옥사한 사람이 차원부설원기를 쓸 수 없다는 것입니다.
③ 그래서 이예장이 류차달(이하 선조 존칭생략) 처음 이름이 류해라는 것은 거짓입니다.
3. 을유보(1765년 발행)


① 고휘 해라고 나오지만 이때도 아들은 효금 1명입니다. 그러나 문헌편에는 원파도가 나옵니다. 그래서 문헌편에는 류차달 아들이 류효전 류효금 2명입니다. 다음에 차효전으로 바꾸어 집니다(왕건이 차효전이라고 하라고 했다고 만듭니다)
4. 무자보(2008년 발행)


① 柳車達大丞佐太祖爲功臣見高麗史(류차달대승좌태조위공신견고려사)
해석 : 류차달대승은 태조를 도와 공신이되다. 고려사를 참조하여보라.
◎ 태조가 남쪽을 정벌할 때 수레와 군량으로 공을 세워 대승 벼슬을 내리고 삼한공신이 되다(동국여지승람을 참고하라)
◎ 대승 삼한 벽상공신은 유주부호로 수레와 군량으로 삼한 익찬벽상2등 공신이 되고 아들은 효금, 묘는 구월산에 있고 중종때 외선 홍춘경이 묘비를 고쳤다(가정보를 보라)
◎ 선조때 후손 희림이 묘갈비문을 고처 세우고 숙종때 상운이 묘비를 고처 세우고 영조때 묘아래 사당(제각)을 세우다(경신보를 보라)
◎ 一諱海 字應通 號鵝沙 見丁巳譜(일휘해 자응통 호아사 견정사보)
해석 : 처음 이름은 해, 자(본이름 대신 부른 이름)응통, 호아사는 정사보를 보라.
◎ 철종때 기영이 묘비를 고처 세우다
◎ 配新羅金氏閼智後孫稛女見丙寅譜(배신라김씨알지후손균여견병인보)
해석 : 배우자는 신라김알지 후손 균의 딸이라는 근거는 병인보를 보라
② 2003년 무자보 편찬위원들은 원파록을 파기하면서 가정보(1456년) 표기 그대로 대승과 공신만 표기하고
연안차씨(차천로 주도)가 만든 처음이름 류해, 자 응통, 호 아사는 1803년 정사보에 처음 기록되었다고 하였고, 배우자(할머니)는 1926년 병인보에 처음 기록되었다고 하였습니다.
③ 선조들이 족보를 편찬할 때 마다 원파록이 나온 이후 문헌편에 차효전을 기록하였으니 종통편에는 가정보처럼 류효금 한명만 아들로 등재하였는데 (서울권종친회장 류영렬님의 구월청풍에 의하면 1976년 병진보에 종통편에 처음으로 류차달 아들에 차효전을 등재하였다고 합니다.) 약 40년전에 처음 차효전을 아들로 등재한 것이였기에 2008년 무자보에서 가정보 기록으로 수정하였습니다.
④ 차천로가 살았던 1556(명종11)∼1615(광해군7)년 동안 나온 차원부설원기와 원파록이 나온 1610년 이후 나온 족보와 비문에 문화류씨 시조 류차달의 출생년도(880년) 古諱(옛 이름) 해, 자 응통, 호 아사, 배우자 김균 딸은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⑤ 차문에 협조하는 일부 류문은 아버지가 없는 류차달이다. 라고 하는데 류차달 아버지는 분명 계셨으나 현재 모른다는 것이며 아들 류효금어머니도 알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근거로 왕인 왕건의 아버지 성명은 용건(도선국사의 말을 듣고 왕융으로 고침)이며 할아버지는 작제건으로 본인 아버지 할아버지 성씨가 다르며 또 다른 왕 견훤 아버지는 아자개(이씨라는 설 있음)로 아들과 아버지 성씨가 다른 것이 후삼국시대상입니다.
그래서 류차달 아버지는 류씨인지 다른 성씨인지 알 수 없습니다. 그런데 차천로가 만들어준 류보림 아들 류차달이라고 하면 안됩니다.
5. 진주류씨 족보


① 진주류씨 족보에도 류차달 아들은 류효금 뿐인데 일부류문은 차효전을 아들이 아니라고 한 것은 잘 못 알고 있는 대종회 상임부회장과 류주환교수에게 속도 있다고 합니다.

출처 : 문화류씨 - 뿌리 깊은 버드나무
글쓴이 : 夏谷류재균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