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류공권의 자(子) 차서 문제를 류공권의 묘지명, 류언침의 묘지명, 학계의 연구결과물(박용운교수님)등에 근거하여 2008년 무자보에서 최초로 언급하였고 후일에 널리 상고하여 바로 돌아가기를 바란다고 글을 맺으면서 무자보에서는 가정보이래 문화류씨 족보를 존중하여 차서문제를 종전대로 그대로 두었습니다.
2. 최근에 문화류씨 정신공종친회장이시고 문화류씨 대종회 고문이신 류 영렬 회장님이 도산포럼(인터넷싸이트)에 쓰신 문간공 공권 양자서차고찰이라는 글을 읽고 외람되게 몇 자 글을 올려봅니다.
(1) 내직랑이라는 관직은 1116년에 폐지되었다는 주장에 대하여.....
한국학중앙연구원에 편찬한 한국민족문화대백과(2010년판)에서는 내직랑이라는 관직이 1116년(예종 11년에)의 폐지되었다고 기술하고는 있으나 고려시대 금석문중 임경화(1103-1159), 원부(1220-1287), 이존비(1233-1287)등의 묘갈명을 보면 내직랑이 관직이 나오고 있고 임경화의 묘갈명에는 1157년 이부낭중 태자내직랑을 역임했다고 나오고 있으므로 내직랑이라는 관직은 1116년이후에도 계속 쓰여진 관직으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고 사료됩니다.
(2) 류공권의 묘갈명에는 사위가 천수자(天水子)로 되어 있고 문화류씨 가정보에는 윤위로 되어 있어 사위의 이름이 서로 다르다는 주장에 대하여 ......
천수자(天水子)는 누구일까? 천수자가 바로 남원윤씨 시조이자 문화류씨 가정보에 있는 류공권의 사위 윤 위를 말합니다. 이규보(1168-1241)의 동국이상국전집 제37권 애사,제문편 국자사업(國子司業) 윤공(尹公)의 애사 내용중에 “ 여기에 기위 박대(奇偉博大)한 진인(眞人)이 있으니, 그가 바로 천수 윤공(天水尹公)이다. 공의 이름은 위(威)요, 자는 모(某)이고, 고(故) 원수(元帥)와 시중(侍中) 벼슬을 지낸 언이(彦頤)의 후예인데, 대대로 이름난 가문이다. 처음에 산중에 숨어 살면서 스스로 호(號)를 벽송거사(碧松居士)라 하였다” 라고 기술하고 있고 또한 동국이상국집에는 윤위를 가르키는 천수공(天水公)에 대한 언급이 몇 차례 더 있습니다. 그리고 이규보와 윤위는 비슷한 시대의 인물로 서로 친한 사이였고 이규보는 류공권 문하에서 진사에 뽑힌 인물로 이규보의 시에도 이러한 언급이 나옵니다. 그리고 서거정(1420-1488)이 찬한 동문선에도 위와 똑 같은 기록이 들어가 있습니다. 아울러 장유(1587-1638)의 계곡집에 장유가 쓴 수원부사 이시백의 처 (남원)윤씨(1627년사망) 묘갈명에도 “부인의 선조는 그 계통이 천수(天水)에서 나왔다. 그런데 고려 시중 관(瓘)의 후손으로 위(威)라는 분이 호남 안렴사(湖南按廉使)가 되어 남원(南原)의 극악한 도적들을 토벌하자 고려의 왕이 그 공을 가상하게 여겨 남원을 식읍(食邑)으로 주었으므로 자손들이 마침내 이곳을 관향(貫鄕)으로 삼게 되었다.” 라고 언급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천수(天水)는 남원윤씨 시조 윤위로 보는 것이 타당합니다. 즉 류 공권의 묘지명에 나오는 천수자(天水子)중 천수는 윤위의 별칭이나 호로 보아야 하고 자(子)는 남자로 보아야 할 것입니다. 지금도 파평윤씨 대종회나 남원윤씨 대종회에서도 천수자가 윤위라는 사실을 모르고 있는 것 같은데 류공권의 묘지명에 있는 천수자가 윤위입니다. 제가 보기에는 묘갈명에 있는 류공권의 사위 천수자라는 이름이 류공권 묘갈명이 그 당시에 쓰여졌다는 결정적인 증거입니다.
(3) 류공권의 묘갈명에 결락자가 없다는 것에 대한 의심에 대하여........
한국금석문종합영상사이트에 가시면 수백개의 고려시대 금석문이 있고 결락자가 없는 것도 있고 결락자도 있는 것은 있습니다. 지석이 어떤 재질이 만들어 졌고 또는 어떤 토질에 매장되었는가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발견되는 것이고 또 한편에서는 결락자가 많은 것은 후대에 지석등이 발견된 시점에서 그 지석의 내용과 후대에 만들어진 족보와 어긋난 것이 많이 고의로 결락시키는 경우도 있을 수 있는 것입니다.
(4) 장지가 군(郡)으로 표시되어 있고 자손기록이 선남후녀순 기록에 대한 의심에 대하여.......
한국금석문종합영상사이트에 가시면 고려중기후 장지기록으로 주,현이 아닌 군(郡)으로 나오는 경우도 비일비재하며 선남후녀순 기록도 많이 나옵니다.
3. 따라서 위와 같은 주장만으로 류공권 묘갈명이 조선중기(?)에 만들어 졌다거나 후대에 만들어졌다는 결정적인 증거가 될 수 없습니다. 류공권의 묘지명에는 류공권이 1196년 7월 19일 사망하고 동년 8월 13일(경신일---> 고려사를 보면 1196년 8월 1일이 무신일이고 1196년 15일이 임술일이니 이를 바탕으로 8월 13일 간지일은 경신일이 맞습니다)에 장사를 지냈을 때 바로 작성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작성자는 류공권의 문하생이었던 이규보일 가능성( 그 근거로는 이규보는 류공권의 사위 윤위와 친한 친구사이였고 윤위를 묘지명에서 천수자로 쓰고 있는 것을 보면 묘지명 작성자는 이규보로 추정됩니다)이 있고 이때 아들들은 30대초중반의 나이였고 5급정도의 관리였다고 보여집니다.
'문화류씨' 카테고리의 다른 글
풍산 류씨(豊山 柳氏) - (2) 문화(文化) 류씨와의 관계(關系) (0) | 2013.06.01 |
---|---|
문화류씨-연안차씨 동원설에 대하여 (0) | 2013.06.01 |
[스크랩] 문화 류씨 족보 목록 (0) | 2013.05.25 |
[스크랩] 조선시대 청백리 34인은 어떤 인물일까요? (0) | 2013.05.25 |
[스크랩] 고려 태조 왕건의 성은 왕씨가 아니다? (0) | 2013.05.25 |